마음이 아니라 뇌가 불안한 겁니다 - 최신 과학이 밝힌 뇌 유형별 회복 탄력의 비밀
다니엘 G. 에이멘 지음, 이은경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생이었을 때,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혈액형이 무엇인지 많이 물었습니다. 혈액형별 성격에 맞추어 보며 어떤 사람이겠다고 추측하고는 했지요. 요즘은 MBTI가 대세가 됐습니다. 사람의 성격을 파악하려면 오래 만나봐야 한다고 합니다. 상황, 상대에 따라서 드러나는 말과 태도가 다르니까요. 그러나 모든 사람을 오랜 시간 만날 수 있는 기회는 별로 없습니다. 짧은 시간에 상대를 파악하고 대응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때 스몰토크로 혈액형, MBTI로 상대의 성격을 파악하려는 거죠. 100% 신뢰할 수는 없지만 약간 들어맞는 부분도 있어서 관계를 수월하게 맺을 수 있으니까요. 여기 우리에게 또 다른 방법을 제시하는 책이 나왔습니다.

 

저자는 30여 년간 120개 국가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22만 장이 넘는 뇌 영상을 기반으로 한 데이터베이스를 갖고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뇌 유형을 총16가지로 구분합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책의 앞날개에 뇌 유형을 알아볼 수 있는 QR코드가 있었습니다. 제일 먼저 제 뇌 유형부터 알아봤습니다. 복합형 집요-예민-신중형이 나왔습니다. 환경, 상대에 따라서 제 감정이 변화한다는 뜻이겠지요. 여기서 궁금점 하나. 과연 이 테스트에서 단일형 뇌 유형을 받는 사람이 나올까요?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게 사람입니다. 한 쪽으로 크게 치우치는 사람이 그렇게 많을까 궁금하네요.

 

제목을 처음 봤을 때, <혼자가 편한 사람들>(도리스 메르틴, 비전 코리아) 같은 내용을 떠올렸습니다. 자신의 뇌 유형을 알아보고 각 유형별 특징, 장단점,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을 풀어내는 참고서라고 생각했습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렸습니다. 2장에서 각 유형별 특징을 다루는데 단일형만 다룹니다. 복합형은 어떻게 하라는 걸까요? 그래서 제 뇌 유형의 행복을 얻는 방법을 죄다 적고 공통점을 찾았습니다. 1개 나왔습니다. 명상. 복합형도 같이 다루어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진하게 남습니다.

 

3장부터는 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다룹니다. 유형별 영양소, 보충해야 할 신경호르몬을 상세히 다룹니다. 뇌의 호르몬 분비가 과다해지거나 과소해지지 않도록 주의를 하라고 합니다. 16가지 뇌 유형에 어떤 영양소, 신경호르몬을 관리해야 하는지 디테일하게 다룹니다. 뇌의 물리적 기능을 제대로 관리해야 한다는 저자의 의도가 가장 잘 드러나는 챕터라고 생각합니다.

 

후반부에는 모든 뇌 유형이 실천해 보면 좋을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소확행 하기, 자동적인 부정적 생각을 긍정적 사고로 바꾸기, ‘One Page Miracle’을 작성하기. 이 세 가지 방법을 예시를 들어가며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기 때문에 혼자서도 충분히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One Page Miracle’에 적을 핵심 가치 찾기를 진행하는 중입니다. 삶을 네 영역(생물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으로 나누고 그 안에서 가치를 찾는 과정입니다. 진짜 원하는 가치를 찾는 여정이 쉽지만은 않네요. 일단 한 달 동안 핵심 가치 찾기에 몰두하려고 합니다. 언제가 될지는 알 수 없지만 ‘One Page Miracle’을 다 작성한다면 공개를 해 버릴지도 모릅니다. 타인에게 공개하면 의지가 높아진다는 얘기도 있고요.

 

, 이제 당신의 차례입니다. 당신의 뇌 유형을 알아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