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 금욕과 탐욕 속에 숨겨진 역사적 진실 청소년 철학창고 16
막스 베버 지음, 김상희 옮김 / 풀빛 / 200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이란 책은 20세기의 가장 뛰어난 사상가중 하나라고 일컬음을 받는 막스 베버의 저서로 자본주의 발전과정에서 프로테스탄트 윤리가 어떤 역활을 했는가를 밝히고 있다. 기존 마르크스 주의자들이 생산기술의 발전이 자본주의를 이끌었다는 주장하는데 반해, 베버는 종교개혁 과정을 거쳐 태어난 기독교의 금욕적인 종교윤리가 자본주의를 발전시긴 원동력임을 증명해 보인다.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은 모두 2부로 나누어져 있는데, 1부에서는 프로테스탄트 윤리가 어떻게 초기 자본주의 정신의 밑바탕이 될 수 있는가 하는 기본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2부에서는 다양한 프로테스탄트 분파중에서 금욕주의를 지켜간 4개 종파인 칼뱅주의, 경건주의,감리교,침례교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네개 종파들이 어떻게 자본주의 정신의 원류가 되었는지를 밝히고 있다.

 

베버는 자본가와 숙련된 노동자와 관리자 계급들이 대부분 프로테스탄트 라는 점을 주목하고 초기 자본가들이 보이는 철저한 경건성과 합리성,자본주의적인 영리감각이라는 특성이 역사적, 정치적 이유가 아니라 내적인 원인 즉 프로테스탄트의 종파적 특징과요인이 경제적 합리주의 성향을 만들어 낸다고 보았다.근대 자본주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합리성,일에대한 책임감,금욕적인 태도등은 프로테스탄트 특유의 종교적 가치에 뿌리를 둔 것으로 향락을 엄격하게 억제하면서 더욱 많은 돈을 획득하려고 하는 것은 그 자체가 순수한 신앙의 목적이기도 했다.

프로테스탄트의 금욕적인 직업개념이 신에대한 소명과 맞물려 이미 존재하고 있었던 자본주의에 수혈되면서 '근대 자본주의 정신'이 생겨났으며, 이윤 행위를 하느님의 섭리로 해석함으로써 사업가의 활동 또한 정당화됐다.

 

사실 이 책을 읽어나가며 새로운 사실을 알아가는 기쁨이 컸던 만큼 내가 살고 있는 21세기, 특히 자본주의에 대해 내가 얼마나 관심이 없고 무지했는가를 반성했으며 앞으로 철학서적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큰 계기가 되었다.

   프로테스탄트와 자본주의 정신이란 책은 다소 어렵다고 느껴지는 철학서이지만 원문을 새로 번역하고 친절한 해설을 덧붙여 일반인들과 청소년들도 쉽게 철학에 가까워 질 수 있게 배려한 것이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