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아이들이라면 더욱이 무언인가 대가를 바라고 하기보단 수행 자체를 즐길 수 있게 해야 하며 경쟁을 통한 동기 부여보다는 경쟁하는 방법을 배우고 팀워크를 배워야 할 시기이다." - 77p.
"아이들의 부족함을 보기보다는 긍정적인 작은 변화에 집중하는 지도자의 시각이 반드시 필요하다." - 82p.
"다양한 재능을 품고 있는 우리 아이들을 단 한 가지 기준만을 들이대 바보를 만들어 놓을 필요는 없다..... 오직 아이 자신과만 비교하게 해야 한다." - 86p.
"아이들은 어른으로부터 신뢰를 경험했을 때 만족 지연 능력이 높아지며 어른들을 믿고 기다릴 줄 안다는 것이 밝혀졌다." - 94p.
"지도자는 잘함과 못함의 기준을 없애야 하며 아이들 또한 스스로도 남과 비교하지 않고 오직 어제의 자신과만 비교하게 해야 한다." - 110p.
"집중력이 부족함에도 집중하려 노력한 것을 인정해 주고 격려와 칭찬을 해주는 것이 부족한 집중력을 아이 스스로 즐거운 맘으로 바꾸고 싶게 만드는 방법이다." - 156p.
"자신의 지도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찍어 보기 바란다." - 182p.
"아이들의 부족한 부분을 보기보다는 변화되고 발전된 부분을 보고 격려와 지지를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 184p.
"아이는 스스로 선택했을 때 책임감을 배우고 자존감을 키울 수 있으며 실패 경험을 통해서도 무엇인가 배울 수 있다." - 188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