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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정하지만 만만하지 않습니다 - 공감부터 설득까지, 진심을 전하는 표현의 기술
정문정 지음 / 문학동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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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정하지만 만만하지 않습니다 #다정만만
📚 정문정 지음| 문학동네 @munhakdongne


🐱20대 초반때부터 나는 필사적으로 만만해보이지 않으려고 노력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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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만만한 사람이 되는 것보다는 차라리 다가가기 어려운 사람이 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할 정도였으니 말이다. 이건 마치 자기방어가 아주 센 고슴도치같은 태도를 가졌었다.

그래서였을까? 책의 제목을 보자마자 ”어!? 나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이 또 있구나!!“ 하고 위안을 받았다.

이 책은 마치 요리로 친다면 ”정갈한 한상차림“을 만드는 방법을 쉽게 알려준다. 맛에 걸림돌이 없이, 편안하게 먹을 수 있게 고심하고 배려하는, 생각하고 말하는 방법.

☀️일단 구어체로 독자에게 다가오는 저자의 화투에 가독성이 매우 좋다. 어딘가 부드러운 말씨에서 든든한 내편이 생긴 듯한 느낌을 준다. 부드럽지만, 강단있는.

🐱 정말 다양한 예시와 이야기를 곁들여 지루할 틈새가 없다. 책 속 #소변주머니 나 #큰바위얼굴 #맥락맹 과 같이 독자와 저자 사이에서만 이해할 수 있는 이 공감대가 좋았다. 그 중 내가 좋아하는 에피소드는 스님에게 연애상담한 부분인데, 특히나 이 부분에서 내가 앞으로 삶을 살아가면서 가지고 싶은 태도를 배웠기 때문이다. 일종의 가치관이 새로 생긴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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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22
“지겹다고 느꼈던 이 말이, 그동안 영혼 없다고 느꼈던 이 말이 스님의 입에서 나오자 전혀 다른 의미로 들렸어요.••• 같은 말인데 스님의 이야기는 왜 그렇게 다르게 들렸을까요?

당신의 메시지보다 메신저의 힘이 훨씬 크기 때문이라 생각했습니다. 누군가에게 힘있는 말을 하고 싶으면 먼저 힘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불끈 다짐도 했죠.”

+

”스님의 이야기가 제게 와닿은 이유는 단순히 메신저의 오라 때문만은 아니었어요. 그 말이 그렇게나 폐부를 찔렀던 이유는 일단 제 마음이 변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제는 충분하다고, 이로써 그만해야겠다고 스스로를 설득하던 시기에 만난 말이었기에 그토록 와닿았던 겁니다.“


🐱그리고 이 책을 읽고 내게 생긴 변화는 바로 ”긍정적으로 생각하기“이다. 요즘 유행하는 #원영적사고 를 이끌어 주는 느낌이랄까? 나의 시야를 넓혀주고, 세상을 좀 더 힘들이지 않게 보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 같았다.


사실 그 외에도
〰️젠틀하게 업무 메일 보내는 방법
〰️우아하게 분노하는 방법
〰️곤란한 부탁에 단호하게 거절하는 방법
〰️나의 일화를 다른사람들에게 큰 메세지로 다가가게 하는 방법
〰️ 발표할 때 호소력있게 하는 방법

등 누군가 알려주지 않는 것들을
친한 언니가 너는 고생하지 말라고 미리 꿀팁 전수해주는 느낌인 책이다. 위의 내용들이 궁금하다면 고민없이 한번쯤 읽어보길 추천한다🤍


🐱내가 때마침 품격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마음이 들어서, 유독 이 책이 더 와닿았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지금 당장은 나처럼 이 책이 큰 감동으로 다가오지 않더라도, 언젠가 나같은 마음이 들 것이라는 건 확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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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상체중 - 크고 뚱뚱한 몸을 둘러싼 사람들의 헛소리
케이트 맨 지음, 이초희 옮김 / 현암사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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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정상체중
📚 케이트 맨 지음| 이초희 옮김 | 현암사 @hyeonamsa

☠️ 나는 비만이다. 항상 현존하고 있던 나는 늘 뚱뚱하다고 생각했었다. 그래서 늘 다이어트를 생각했어야했고, 현재에 만족하는 법이 없었다. 그래서인지 나는 명확하게 나의 첫번째 다이어트를 기억한다. 중학교 3학년, 같이 학원을 다니던 친구가 다이어트를 해야한다며 편의점에서 연두부를 사먹는 걸 따라하기 시작했다. 왜냐하면 내가 보기에 그 친구는 뚱뚱하다는 생각을 하지 못했는데, 저렇게 똑똑한 친구가 하는거라면 나에게도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이렇게나 사리분별이 안되고 타인의 생각에 쉽게 흔들리는 나이의 나였다. 그때 나는 키 163cm에 몸무게는 53이 안나가는 아이였다. 나는 이후 매 순간 그 날을 후회한다. 나는 진정 다이어트가 필요한 아이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 사실 이 책은 #비만 이라는 주제로 여러가지를 이야기 하고 있다. 한 문장으로는 책에서 하고 싶은 말을 요약할 수 없다. 책을 읽기 전 내가 상상한 내용보다 더 심오했다. 일단 내가 있는 이곳 아시아권과 저자가 있는 서양권에서의 비만의 정도가 달랐다. 그리고 서양에는 인종이라는 조건이 더 들어있었다. 현재의 내가 대한민국에선 #통통이 - #뚱뚱이 쯤이라면, 미국에 있을 땐 #홀쭉이 쯤 됐었다.

새로이 알게된 사실이라면, 비만도 다 같은 비만이 아니라는 것이다. 유색의 비만 여성이 백인이나 남성인 경우보다 더 혐오를 받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혐오는 미국의사들이 “비만은 질병이다”라고 언급한 이후 더 심해졌다고 한다.

저자는 체중과 건강, 특시 대사질환, 당뇨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곤 하는데, 이보다는 #혐오 #Discrimination 관점에서 이야기를 더 풀어나간다. 몸이 뚱뚱하지만 않았더라도 받지 않을 무시, 선입견, 그리고 나를 평가하는 사람들의 말들 말이다.

☠️ 책을 읽고나면 후련하게 나의 몸에 대한 집착이 사라질 줄 알았다. 그래서 반성하는 마음으로 책을 읽어내려갔다. 그렇지만 내가 가지고 있는 내 몸에 대한 나의 예민함은 한 순간에 사라질 그런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 동안 내상을 입은 상태였다. 다만, 이 전보다는 자기혐오를 줄여나가보려고 한다! 나는 특히나 타인이 내게 “살”을 언급하는 것 자체를 극도로 치를 떨며 싫어한다. 다행이게도, 요즘 사람들은 꽤나 젠틀해졌다. 타인을 평가하는 것이 무례하다는 걸 안다. 그리고 내 주변에는 무례한 사람들은 멸종됐다! (아니 내가 멸종 시킴)
이제 나만 잘하면 된다!

이 책은 비만혐오의 사회적인 문제를 말하는 부분만큼이나, 저자 자신의 이야기를 해나가는 것이 더 흥미로운 책이다.

✍🏻 뚱뚱한 사람을 보면 게을러서 그런 것 아니야?
✍🏻 노오력과 의지, 절제 부족이라서 그런거야.
✍🏻 혹은 내 자신이 왜곡되게 더 뚠뚠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읽어보길 추천한다📚🤍

덧) 나는 #삭센다주사 (비만치료 호르몬 약물 주사)를 의사에게 추천 받은 적이 있다. 고작 아기자기한...63kg 이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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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틈없이 자연스럽게 - 좋아서 찍는 내 사진의 즐거움과 불안, 욕망
황의진 지음 / 반비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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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빈틈없이 자연스럽게
📚 황의진 | 반비


🤳고등학교 때 나의 별명은 “파워블로거”, 줄여서 파블이었다. 그때 당시 블로거였냐고 물어본다면, ‘전혀 그렇지 않다’가 나의 대답이다. 그 당시의 파워블로거의 의미는 현재의 #인플루언서 정도 쯤으로 사용되지 않았을까 싶다. 나는 사진을 찍는 걸 좋아하고 남기는 걸 좋아했다. 행사나 졸업사진을 찍을 시즌이 되었을땐, 친구들의 나의 카메라 액정 속으로 들어와 다 같이 사진을 남기곤 했다. 2013년도부터 사용하던 아이폰의 덕을 톡톡히 본 것 같기도 한다. 사진찍는 것을 좋아해서 방학 프로그램으로 필름카메라 클래스를 듣기도 하고, 전시도 하곤 했다. 책에서 나오는 담론과의 차이점은 나는 나의 사진 말고도 다른 사진을 찍는 것도 좋아한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나는 나를 남기는 것도 참 좋아한다. 나의 이런 특성은 우리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것 같다. 아버지는 80년도에 자신의 카메라를 가지고, 90년도에는 캠코더를 구매하였다. 그 당시에도 엄청난 비용을 주고 구매한데에는 할아버지의 영향이 컸다고 한다. 할아버지의 건강이 쇠약해지시면서 이제서라도 함께하는 모습들을 영상으로 남기지 않으면 후회할 것 같아서 결단력을 가지고 Flex를 하신 것이었다. 그 덕분에 나는 90년대 아이들 치고는 어릴 적 사진과 움직이는 비디오 영상들을 꽤 많이 가지게 되었다.

🤳시간을 한방향으로 흐른다는 성격을 일찍이 깨달았다. 지금은 평범한 일상이어도 시간이 지나서 되돌아보면 너무 특별해진다. 혹은 어제와 같은 오늘, 오늘과 같은 내일일 것이라 생각이 그냥 흘려보낸 오늘은 일상이란 이유로 눈으로 사진을 보며 다시 반추 할 수 없게된다. 내게는 특별한 날 만큼 나의 일상도 중요하다.

🤳지금 이 글을 올리는 이 계정은 사실 운동을 기록하기 위해서 새로이 만든 인스타그램 계정이다. 지인들만 팔로우를 하는 비공개 계정에 자꾸 나의 운동 기록을 올리기엔 무언가 부담스럽단 생각을 하였다. 그 누구도 눈치를 주진 않았지만, 나의 운동 기록만 아카이빙할 수 있는 공간이 있었으면 하던 차에 만들게 되었다.

그 날의 운동루틴을 글에 적고, 사진으로는 그 날의 나의 모습을 남긴다. 사진만 봐도 이 쯔음 운동 하면서 들었던 노래들도 종종 생각난다. 단지 기록을 했을 뿐인데, 기억에 나는 하루가 된 것이다.

사실 그 뿐만 아니라, 나의 #운동 이라는 주제에 맞춰, 공통의 관심을 가진 사람들로 이루어진 알고리즘이 형성된다는 꽤나 긍정적 효과도 있었다. 끈기가 부족한 내가 지금까지 얇고 길게 운동을 이어갈 수 있는 건 그들의 영향도 없었다고 할 수 없다.


❓'나‘를 찍는 여자들은 나르시시스트일까?
❓“사진 찍는 거에 딱히 의미는 없”다고 생각한다면 왜 “어딜 가든 자연스럽게 남기고 싶”으며, 또는 “이쁘게 나오는” 사진을 선호하는데도 어째서 촬영을 “자기만족”이라 여기는 걸까?
❓자기사진을 둘러싼 공포와 불안이 여전히 잔존함에도 촬영자 여성들이 자기사진을 자발적으로 공유하고 전시하는 이유를 탐색하고자 한다. (N번방 관련한 공포와 불안)

이 책에서는 위와 같은 이야기들을 인터뷰이들과의 대화로 진행되곤 한다. 사진을 찍는다, 셀카를 찍는 다라는 일상적인 것을 낯설게 보고 하나의 20-30대 여성의 특징 중 하나라면, 그 이유는 무엇일지에 대해 탐구하는 책이다.

위의 내용들을 학술적으로 읽어보고 싶은 친구들에게 추천합니다🤍 실제로 논문으로 쓰신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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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담 흑조는 곤란한 이야기를 청한다 - 1928, 부산
무경 지음 / 나비클럽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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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담 흑조는 곤란한 이야기를 청한다
📚무경 장편소설| 나비클럽

🐦‍⬛청(請)하다 : 부탁하다
🐦‍⬛청(聽)하다 : 듣다/ 들어주다 / 엿보다

왜인지 모르게 이 책의 제목에서 “청한다”의 뜻이 굉장히 중의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책을 다 읽어갈 때 쯤에는 타인의 이야기를 듣는 청하다가 아닐까하는 확신이 생겼다.

(고뇌한 이유는,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청하다의 뜻에서는 ‘듣다‘의 의미는 없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세 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뒤로 갈 수록 몰입되는 속도가 정말 장난 아니다. 처음에 야시고개 장을 읽을 때에는 이 책의 장르 갈피를 잡기 힘들었다. 범인을 잡는 추리물인것인가? 역사를 배경으로 하는 역사소설인건가? 혹은 동물과 대화를 하는 판타지물인가 !? 하고 말이다. 간결히 정의를 내리자면 -1920년대 배경의 탐정소설-쯤 되는 것 같다.

🐦‍⬛이 책의 또다른 매력은 작가의 배경을 알고 읽는 것이다. 소설의 배경이 부산인데, 작가님의 고향도 부산이시다. 또한 부산의 여러 지명들의 한자가 일본어로 음독하여 표기된 부분도 매우 흥미로웠다. (한자도 함께 명기되어 있어서 읽는데 무리는 없었다.) 게다가, 소설 곳곳에 시의 구절도 언급되곤 하는데, 그 시절 젊은이들에게는 최신 베스트 셀러 작가의 인생이 담긴 한 구절이라 생각하니 좀 다르게 와닿았다.

🐦‍⬛ 아직 마담 흑조에 대해서 알아가고 싶은 내용도 많고, 마지막 기차에서의 그 회색의 존재와, 연주가 사고를 겪게된 사건들도 마저 후속으로 다뤄줬음 좋겠다 생각했다. 그리고 이 책은 소설이지만, 하나의 시나리오를 보는 듯 했다. 이미지가 참 잘 연상되고 영화화해도 정말 재밌겠다는 작은 상상을 해보았다.

🐦‍⬛마지막으로, 천연주라는 인물이 나는 꽤나 매력적인 캐릭터라고 생각이 들었다. 소설 속 그녀의 눈썰미가 굉장히 좋게 표현되는 것은 물론이고, 그녀는 눈치도, 감도 매우 좋은 편이다. 다만 다른 인물들이 그녀를 많이 경계를 하는 데에는, 아마 천연주가 그들을 꿰뚫어 보는 만큼 반대로 그녀의 속은 전혀 내비치지 않아서인 것 같다. 그녀는 감정표현을 드러내지 않는 것에 능하다. (사실 능한건지, 정말 감정에 미동도 없는건지는 독자인 나도 ... 잘 모를 정도로 포커페이스 유지를 잘한다) 아마 책 속 그녀를 경계하는 인물들의 공통점으로 천연주라는 인물을 조선인 부잣집 딸 정도로 만만히 판단하려는데, 문득문득 치고 들어오는 그녀의 말에 재빨리 경계태세를 하는 것이지 않나 싶다. 필요한 말만 적재적소에 결정적 한방을 날리는 그녀의 태도가 나는 매력적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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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간 미스터리 2024.봄호 - 81호
김태현 외 지음 / 나비클럽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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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기억 속 최초의 첫 추리소설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이었다. 책 읽기를 멈출 수 없고, 책에 빠져들 것 같다는 말이 실재하는구나를 처음 느꼈었다. 그런 아이가 커서 한국의 잡지형 추리 장르의 책을 접하게 되었다.

🦋 강렬한 이미지의 표지가 어딘가 낯익다 했는데, 최근에 읽은 그림책 #사랑을한다는건 에서 그림을 그리신 작가님이었다. 엄주 작가님의 그림을 이렇게 책을 통해 우연히 만난게 너무 신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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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스타그램주식여신 | 김태현/팩트스토리

인스타그램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부업 및 수익인증의 글들. 그들의 공통점으로는 늘 아이의 얼굴과 자신의 얼굴을 걸고 운영을 한다는 것. 나는 그런 사람들을 보고 늘 “가짜사람“이라고 생각했다. 저 사진도 누군가 다른 사람의 사진을 도용한 것이겠지, 라는 생각을 종종한다. 여기까지는 그저 내 생각이었다. 그런데! 이를 주제로 단편의 글을 읽는데, 진짜 하이퍼리얼리즘 그 자체였다😂 나는 잘 모르지만 어쩌면 이건 소설이 아닌 현실을 각색한 어떤 이야기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만큼 생생했다. 그리고 다시한번 되뇌인다. ”쉽게 돈 벌 수 있다면, 그건 남에게 알려주지 않는다!“


🦋#사이버니르바나2092 | 서동훈

SF가 배경인 2092년의 이야기. 나는 깊이 생각하지 못했지만, AI 인공지능은 다가오는 미래의 가장 큰 두려움이 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간이 컨트롤 할 수 있는 영역을 넘어서 “생각”과 “성격”을 가진 AI가 정말 있으려나 싶었다. 그리고 소설 속 #블랙아이 라는 개념이 나온다. 내가 해석하기엔, 이는 새로운 형태의 감시체제 같았다. 블랙박스처럼 따로 카메라 없이 우리가 보는 시야 그 자체로 저장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오히려 카메라를 가지고 찍는 사람을 보며 “순수하다!”라고 표현한다, 오히려 의뭉스럽지 않다는식으로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단 한가지 씁쓸했던건, 이렇게 과학이 발전한 저 미래에도 자본주의는 더 굳건해지겠구나, 하는 것 말이다.


🦋#낭패불감이러지도저러지도못하고 | 무경

#낭패불감 :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어려운 처지에 놓임.

악마와의 대화로 시작하는 이야기. 개인적으로 이번 봄호에서 가장 재밌게 읽었던 단편이다. 마지막에 반전이 나오니 ✨ 그리고 수사관들의 대화가 나와서 그런가, 그 시절 고문과 자백에 대한 수치심때문인가, 조금 더 무게를 두고 읽어 내려가게 되었다.
그리고 트롤리 기차의 딜레마에서 누군가는 이득을 얻었다는게 충격이었다. 이 악ㅁㅏ...


🧜‍♂️ 트릭의 재구성 #교도소독방살인사건 | 황세연

독자에게 말을 거는 추리문제. 난 풀지 못해서 정답을 봐버렸지만!! 와...ㅋㅋ 재. 밌. 다!!! 블로그에서 과월호 트릭의재구성..들 찾아봐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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