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1994년에 부천시가 제작한 <2011 부천 도시기본계획>을살펴보니, 부천운하 계획의 필요성이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제시되어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교통 수요와 물동량을 처리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수원(강)이 없는 내륙 지역의 숨통을 트게 하고 새로운 관광자원으로도 큰 몫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위락단지 (유원지) 계획과 연계하여 관광단지화한다는 활용 방안까지 계획을 검토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주민들의 기억이 틀리지 않았던 것이지요.
부천시는 1997년에 <2011 부천 도시기본계획 변경안을 공개했는데, 여기서는 수도권전철 11호선이 부천까지 이어지는 등의 교통계획을 받아들이는 대신 부천운하 계획은 삭제되었습니다.  - P93

또 이제는 잘 알려져 있다시피 을지로를 비롯한 전국 곳곳의 대도시에 지하상가가 만들어지고, 남산터널을 뚫고, 방공호 · 진지 목적으로 반지하가 설치되고, 압구정 현대아파트에 저격수가 자리할 수 있는 비밀 기지가 만들어지고, 서래마을에 벙커가 만들어진 것도 모두 안보 차원에서 서울을 무장시키기 위한 방책이었습니다. 서울의 주요빌딩 옥상에는 대공포가 배치된 빌딩 GOP가 설치되어 있지요.  - P162

반포대교 아래에 잠수교를 설치한 것도 북한의 공격으로 반포대교가 폭격당해도 잠수교가 살아남아서 군사적으로 기능하게 할 목적이었다고 전해집니다. 그래서 잠수교에는 안보교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 P163

노인이 이렇게 위험을 무릅쓰고 자가운전을 해야 했던 이유는 본인이 사는 집 근처에 도보로 갈 수 있는 편의시설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도보권에 편의시설이 없어서 심각한 곤란을 겪는 현상을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푸드 데저트 Food Desert‘, 즉 ‘음식 사막‘이라고 합니다. - P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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