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철학은 처음이야 - 흔들리는 10대, 철학에서 인생 멘토를 찾다 처음이야
박찬국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런 철학은 처음이야

- 흔들리는 10, 철학에서 인생 멘토를 찾다

 

 

저자 박찬국

출판 21세기북스

발행 2023.3.15.

 

 

서울대학교 철학과 박찬국 교수의 이런 철학은 처음이야는 굉장히 친절한 책입니다. 문장 하나하나에서 철학서를 처음 접하는 어린 학생들을 위해 철학은 우리 삶 그 자체인 것을 이해시키기 위해 쉽게 읽힐 수 있도록 어렵지 않게 구성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누구나 아침에 눈을 뜨는 순간부터 생각 속에 빠지게 됩니다. 출근을 앞둔 나는 어떤 날은 기상 직후 하루 연차를 내고 멀리 드라이브를 나가 카페에서 유유자적한 시간을 보내는 나를 만나기도 합니다. 정말 그것이 실현된 적은 없지만 항상 떠오른 생각은 상상으로 이어져 잠시나마 일탈의 순간을 선물 받아 다시 하루를 시작할 위로를 얻습니다. 저자는 이렇게 매 순간 떠올랐다 사라지거나 항상 머물러 있는 생각과 사고에 관해 철학적 의미를 부여하고 해석하여 해결과 답을 구하여 내재화 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관찰하고 이해하여 스케치를 하고 색을 입히는 것과 철학적 탐구는 비슷한 점이 많아 보입니다. 아이를 이해하기 위해 꽤 많이 조용히 관찰하곤 합니다. 하루가 다른 외적 성장을 지켜보는 것도 즐겁지만 고학년이 되고, 학년이 바뀌고 환경이 바뀌며 자기 자신에 대해 좀 더 깊이 탐색해 가고 있는 것이 눈에 보일 만큼 드러납니다. 나는 누구인지, 친구와의 관계는 왜 이리 복잡한건지, 여자는 왜 잘 삐치는지, 학교를 왜 가야 하는지, 규칙과 질서는 왜 지켜야 하는지 등 벌써 인생의 난제에 휩쌓여 고민하는 모습이 사실 대견한 순간들이기도 합니다.

 

 

내가 집에서 키우는 개와 나는 다른 존재인가?

다르다면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는 거지?

라는 의문을 품어보았을 수도 있습니다.

 

혹은 그런 문제에 대해서 친구들과 논쟁해본 적도 있을 테고요.

이런 문제도 철학에서는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것들입니다.

 

따라서 철학이란 학문은 낯선 학문이 아니라

여러분이 알게 모르게 이미 하고 있는 문학입니다.

 

 

우리는 이미 모두 철학자라고 칭하는 저자는 의 존재론에 대한 출발을 시작으로 인간에 관한 근원적 고찰, 다양한 감정과 현실을 직면하는 문제, 4차 산업혁명의 주요 화두인 인공지능과 인간의 공생, 교우관계, 행복, 종교, 자본주의, 역사, 기후 위기까지 서로 개연성을 가지고 넘나들며 궁극의 삶의 통찰을 마주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안내합니다. 책을 통해 아이들은 신체가 필요로 하는 중요 에너지가 단탄지라면 지적이고 겸손하며 항상 질문하고 성찰하는 인간으로 가기 위한 필수 요소는 철학이 그 근간임을 알게 될 것입니다.

 

 

독일의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는 이렇게 말한 적이 있습니다.

 

어떻게 인간이 자기 자신을 알 수 있는가? ()

젊은 영혼은 다음과 같은 물음을 던지면서 삶을 되돌아보아야 한다.

 

지금까지 너는 무엇을 진정으로 사랑했는가?

무엇이 너의 영혼을 높이 끌어올렸는가?

무엇이 너의 영혼을 지배했으며, 또한 축복했는가?

 

그리고 그것들을() 네 앞에 세워 놓아라.

그러면 그것들은 너에게 () 너의 진정한 자아의 근본 법칙을 보여줄 것이다.

 

왜냐하면 너의 진정한 본질은 네 안에 깊이 묻혀 있는 것이 아니라 ()

네 위로 측량할 수 없이 높은 곳에 있기 때문이다.”

 

 

아이가 건강하기만을 바라며 다른 소원은 전혀 필요 없다고 여기던 순간이 있었습니다. 그때의 나와 지금의 나는 어쩌면 전혀 다른 사람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수학 숙제했니?, 영어랑 국어 문제집 풀었니? 학원 끝나고 만나.’ 끊임없이 아이를 다그치는 나를 마주합니다. 흔들리지 않는 것은 침대에만 필요한 것이 아닌 인생 전반에 걸친 나의 가치관에도 필요한 요소입니다. 내가 어째서 조그마한 외부자극에도 쉽게 가치관의 노선을 변경하게 되는지, 미래 세대인 아이에게 무엇을 고민하고 배워가게 해야할지, 행복은 어떻게 만들어 가는 것인지에 관한 해답을 찾고 있는 부모들 또한 아이와 함께 이 책을 필독해 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