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흐, 인간을 그리다 1 : 인물 - 세이펜 기능 적용, 세이펜 미포함 집 안의 작은 미술관 빈센트 반 고흐 2
유니온아트 기획 / 봄이아트북스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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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안의 작은미술관 빈센트 반 고흐

 

  난 명화를 좋아한다. 예술의 전당이나 세종문화회관에서 주최하는 전시회도 곧잘 보러갔었다. 이번 서평은 그래서 더욱 행복했다. 내가 좋아하는 인상파 작가 고흐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었기에.

 

  작년에 라뜰리에에서 화 속 19세기 프랑스를 깨우다라는 전시회를 갔었다. 고흐와 마네, 모네, 르누아르 등 인상주의 화가들의 모아 볼 수 있었는데 역시 내가 좋아하는 고흐의 작품이 가장 눈에 들어왔다. 몽마르뜨 거리를 연출해 놓은 공간에서 고흐 작품에 나오는 우체부 조셉 룰랭이 홀로그램 영상으로 우리들에게 말을 걸었던 기억이 나 미소 지어진다. 아트샵은 고흐의 밤의 카페 테라스를 연출하여 압생트를 팔고 있기도 했다.

 

  이 책 집안의 작은미술관 빈센트 반 고흐는 고흐가 그린 인물화 10점이 소개되었다. <가셰 박사의 초상>부터 <아를의 여인><흰색 모자를 쓴 늙은 시골 여인의 머리>까지. 아를의 여인(지누 부인)은 고흐가 아를에 처음 왔을 때 묵었던 카페 라 가르의 주인이었다. 고흐는 그녀에게 아를 전통의상을 입히고 배경으로 책을 두어 연출했다. 저자는 책에는 영원과 직결되는 깊은 향수가 있다는 그의 생각이 반영되었다고 소개했다. 지누 부인의 초상은 유사한 구도와 구성으로 그려진 6점의 작품이 있기에 이 책에서도 2점이나 실렸다. 그녀는 손님이 한산한 시간에 고흐를 위해 모델 노릇을 자처했기에 이런 멋진 작품이 탄생했다. 고흐 특유의 신비한 느낌과 선명한 색채대비가 두드러졌다. 배경의 노란 색이 인물을 부각시켜 가난한 화가들에게 친절을 베푸는 아를의 인심을 반영하는 듯하다.

 

  책은 왼쪽에 짤막하게 작품에 대한 소개를 하였고, 오른쪽에는 작품을 전면으로 실었다. 고흐의 붓터치가 인물의 표정과 인상을 개성 있게 표현했다. <파시앙스 에스칼리에의 초상>은 퇴임하신 전 교장선생님을 닮아 계속 쳐다보았다. 살아온 세월을 초상 속에 그대로 살아남긴 작품들은 고흐의 손과 눈을 거쳐 명화로 탄생된 것이다. 어린 아이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명화를 접하는 나이는 따로 없는 것 같다. 이 책을 온 식구들 머리맡에 두고 함께 보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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