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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불평등 기원론 ㅣ 책세상문고 고전의세계 27
장 자크 루소 지음, 주경복 옮김 / 책세상 / 200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직접민주주의의 반민주성과 환상성을 이해하기 위해서 무얼 보아야 할까? 아마도 사회계약의 비극적 자기모순을 구경한 이들이라면 '인간불평등 기원론'이라는 표제에 속지 않고 루소의 진면목을 들여다 볼 수 있을 것이다. 에밀과 소피아의 웃기지도 않는 적대적 분리와 에밀 교육의 자연주의적 보수성에 난감해 하는 이들에게는 루소의 초기저작의 숨김없는 노골적 고백을 통해 그 모순을 이해하는 한 단서를 얻게 될지 모른다. '고독한 산책'의 세계평화에 대한 몽상, 뉴 엘로이즈의 연애단상 등을 볼 때 루소는 문제제기의 왕자였다. 문제는 문제제기는 누구보다 탁월하게 던져놓고서는 제대로 문제를 풀어내지 못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문제제기의 왕자 루소는 누구보다 혁명에 반대한 반혁명론자였지만 프랑스 혁명의 아버지가 되었고, 누구보다도 반민주주의적 함의를 강력하게 표현했지만 민주주의 아버지로 상징화되었다. 이 책으로 사회주의와 강력한 친근성까지 획득한 그이지만 플라톤과 스파르타에 대한 동경을 볼 때 그리고 낭만적 수공업주의의 환상의 여진으로 볼 때 루소는 더 이상 희망의 단초가 될 수 없을 것이다.
여전히 루소가 진정한 민주주의와 사회주의 혹은 소국과민의 공동체의 이상을 진심어리게 표현했다고 믿는 이들에게, 루소의 허상에서 벗어나게 될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도무지 논리적 타당성이 이어지지도, 현실적 적실성이 연계되지도 않는 루소에게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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