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꿈은 내가 되는 것이다
허병민 지음 / 지식공간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살바도르 달리, 위대한 예술가
그를 두고 희대의 사기꾼이니 과대망상증 환자니 하는 별칭?이 있었다는 걸 전혀 알지 못했다.
그 시대에서도 그의 사후에도 천재라 인정받는 예술가이거니 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며 이러한 사실에 대해 새로이 알게되었고
언젠가 그가 했다는 말을 통해 그가 도달한 경지에 대해 더더욱 경외심을 품게 되었다.
 
나는 세 살 때 요리사가 되고 싶었고,
다섯 살 땐 나폴레옹이 되고 싶었다.
이런 나의 야망은 점점 더 커져
지금 내가 갖고 있는 꿈은
살바도르 달리가 되는 것 이다.
 
나이가 들자 그가 품은 소망은 바로 그 자신이 되고싶다 하였다.
하! 순간적으로 나는 깨달음이 현시대에 존재하는 것이라 여겼던걸까? 이 구절을 읽으면서 전율을 느꼈다.
그는 깨달았던 것이다! 무엇을 추구해야 하는지, 이 삶에서 궁극적으로 도달해야 하는 곳, 목표해야하는 것을 거머쥐었다.
스스로에게 화두를 던지고 세상에 답을 구하는 끊임없는 부딪힘이 없다면 결코 얻을 수 없었을 경지- 이 단어로 하여금 높낮이를 표현하는듯한 뉘앙스를 풍 기고 싶지 않다.-에 다다른 이라는 것을 느끼며 비로소 그가 가졌던 수많은 별칭들이 왜생겼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괴짜나 과대망상증, 노출증 환자들이 어떠한 에피소드들을 통해 얻어진 별칭인지는 따로 알아보아야겠지. ;)

길고 긴 부연 설명이 필요치 않다고 생각했다.
'나는 내가 되고 싶다.' 는 제목에 어리둥절할 시절은 지났기에 오히려 내게는 이 한 구절로 하염없이 깊은 생각의 연못에 빠져들지 않도록 해줄 도움말이 필요했다. 그것을 저자 허병민은 퍼즐조각을 하나씩 쥐어주며 여기 있다고 이야기를 건낸다. 화려하다 싶을정도의 실제 경험담을 통해 그가 찾은 골대와 돌고돌아 찾은 그의 꿈을 어떻게 찾아가게 되었는지를 알아갔다. 나에게로의 대입을 해보기도하고 가지고 있는 생각을 깨어보기도 하고 어떤 점은 더욱 곤고히 다지기도 하면서 읽느라 굉장히 바빴는데 이 점이야말로 이 책이 갖는 매력이다. 능동적인 독자를 만드는 책이랄까?
저자가 친절히 계산해준 남은 삶을 초로 세었을 시의 숫자에 놀랐다. 더 정확히 말하면 별로 놀라지 않는 나에게 놀랐다.
이렇게 20대를 보냈구나.. 싶고 그래서일까, 하고싶은일에 대해 30대에 와서도 갈구하는구나 하는 반성 섞인 생각도 들고..
조급해져야할 것 같은 분위기에서 다행히 이 책을 읽을 때 필요한 시간의 반 가까이를 줄일수 있어 안도했다.
그 말인 즉, 선 자리에서 독파했다는 것.
자기 전 차분히 읽기 시작한 책을 손에서 못떼고 일어나 서서 끝까지 읽었을 정도로 진한 울림을 선사하는 책이다.
읽어보자, 삶을 여행하는 우리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