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뜨면 없어라 - 김한길 에세이, 개정판
김한길 지음 / 해냄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눈뜨면 없어라

김한길 씨의 신간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90년대의 책을 다시 낸 것이네요.

사실 작가에 대해 알기를 예전엔 문학도였으나 정치에 발을 들였고

그 전에 떠들썩한? 연.애로 당시 최고의 여배우를 아내로 맞이한 이혼남이었다는 정도로 알았었죠.

개인적으로 그 여배우를 좋아하기에 그렇구나- 하고 지나온 세월. 그 시간이 그에게 만든 깊이와 울림이 궁금했습니다.

이 책도 '20대를 치열하게 살아낸 문학청년 김한길의 청춘일기' 라고 소개됩니다.

수많은 청춘들이 먼저 알음알이하였다는 이 책의 서두를 보면 그의 아픈 마음이 고스란히 녹아들어 그에게서 이제는 떠나간 여인을 언급하는데요- 그제서야 내가 그 사람을 어떻게 기억하게 되었는지를 깨달았습니다.

어느 잡지에 기고되었던 글인지는 모르나 그가 직접 쓴 글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짧지만 굉장히 인상적이었는데 그의 젊은 시절, 당시 그리 오래 되지 않은 회상이었겠지요- 치열하게 열심히 산 미국에서의 생활을 묘사했었습니다. 고된 시간이 흐르고 어느정도 기반이 잡혔다고 말할 수 있는 시간이 찾아왔는데 성공이라고 말 할 수 있는 그 때엔 이미 두 사람에게 사랑이 떠나가고 말았다는 글이었어요. 사랑하는 두 사람이 열심히 노력해서 성공했는데 정작 제일 소중한 사랑은 떠나갔다라니.. 달콤해야할 성공의 시점에서 맛보게되는 쓰디쓴 고독이 너무도 아이러니 하여 어렸던 제 마음에 크게 와닿았고 순간을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해줬던 기억이 나더군요.

그녀와의 신혼일기라고 시작한 이 책은 그 속사정을 들여다보게 해줍니다.

그리고 삶에 대해, 시간, 노력, 사람, .. 사랑에 대해 다시 한 번 되짚게 하는 책입니다. 

책 마지막에, 이렇게 웃기는/ 슬픈/ 아름다운/ 고백은 없었다는 말이 마음을 울립니다.

가을이라서 그런가요, 더욱 감정으로 읽게 되는 묘한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