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하게 피곤한 사람과 안전하게 거리 두는 법
데버라 비널 지음, 김유미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상하게 피곤한 사람’, 있다 있어. 분명 이 제목을 보는 순간 한두 명(또는 그 이상)이 떠오른다. 말을 하거나 행동할 때마다 트집을 잡고, 나한테 문제가 있나 의심하게 만드는 사람, 특별히 잘못한 일이 없는 것 같은데도 과하게 비난하는 사람, 잔잔한 불평을 끊임없이 늘어놓는 사람. 이 책을 읽다 보니 그건 ‘가스라이팅’이었다. 맞다, ‘가스라이팅’이라고 하면 분명 정신적으로 뭔가 조종하거나 학대하는 ‘심각한’ 관계를 떠올리곤 했다. 하지만 일상에서 겪는 ‘뭔가 피곤한’ 사람과의 관계 역시 가스라이팅이었다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며 깨달았다.

가스라이팅의 굴레에서 벗어나는 첫 단계는 그 문제에 이름을 붙이는 것이다. 이 책은 “길들이려면 이름을 붙여야 한다”는 말처럼 그 경험에 이름을 붙이면 문제는 명확해진다고 주장한다. 이 책에는 다양한 사례가 등장한다. 이 사례들을 읽다 보면 분명 그중 몇 가지는, 어라, 이거 내가 겪는 일인데, 하는 일들이 있다. 가스라이팅이 그 말의 근원인 영화 <가스라이트>에 나오는 것처럼 한 사람을 극단으로 몰고 가는 정도는 아니더라도, 우리는 가족, 친구, 애인, 동료, 상사들에게 미세한 가스라이팅에 시달린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의무감으로, 상사를 기쁘게 하고 비위를 맞춰야 생존할 수 있다고 믿는 회사 생활에서 특히 그렇다. 착한 아이, 완벽한 아이가 되어야 한다고 스스로 내면화하는 ‘K-장녀’로 사는 일 역시 마찬가지다. 심각한 사례가 아니더라도 관심을 보이다 갑자기 매정하게 대한다든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의무감에서 어쩔 수 없이 하게 만든다든가, 끊임없이 죄책감을 느끼게 만드는 일도 모두 ‘가스라이팅’이라는 꼬리표를 붙일 수 있다.

사실 이 책에서는 가스라이팅을 제대로 알아차리고, 가스라이터의 전략을 파헤치는 1부가 가장 핵심으로 보인다. 가스라이팅 사례를 이해하고, 나 자신에게 초점을 맞추고, 건강한 경계를 세우고, 무엇보다 결단하고 건강한 관계를 새로 만들며 관계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7단계로 알려주는 2부는 사실 1부를 실행하지 못한다면 불가능한 일이다. 분명 저 사람이 과하게 화를 내고, 매정하게 대하고, 내 잘못이 아닌 것 같은 일도 내 탓을 해도 보통 사람은 감정을 드러내지 않고 그 부정적인 감정을 내면화한다. 내 탓이오, 라며. 나 역시 ‘이거 가스라이팅’이야 인정하는 일이 가장 어려웠다는 점을 인정한다. 그래서 이 책에서 얻은 수확이라면 ‘이것도 가스라이팅이었네’ 하며 내 탓으로 내면화했던 일을 객관화해서 볼 수 있었던 점이 가장 크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가스라이터를 고칠 수 없다’는 냉정한 현실이다. 방법은 그 사람을 멀리하고 나 자신을 추스르는 것뿐. 그 과정에서 내가 매정하고 나쁜 사람이 된 것처럼 느껴지더라도 그것 역시 가스라이팅의 일부일 뿐이다. 이 책은 나쁜 것과 멀어지고 내가 원하고 좋아하는 것과 친해지고, 한 걸음 나아가고, 감정을 기록하고,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스스로 가치 있는 존재임을 기억한다는 추상적인 일을 ‘실제적인 행동’으로 만들어 주는 워크북 같은 책이다. 스스로 점검해 보고 따라 할 수 있는 매우 실용적인 책의 구성이 돋보였다. 이 책이 알려주는 단계를 하나하나 따라가며 자신의 감정을 살피고 스스로 치유하는 방법을 살피다 보면 건강한 관계를 키운다는 가장 단순한 해결책에 가 닿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