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의 기술 - 세상을 움직이는 거짓말쟁이들의 비밀
마셀 다네시 지음, 김재경 옮김 / 21세기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짓말 잘 하세요...?

#거짓말의기술
#마셀다네시
#21세기북스

🔖거짓은 무한히 조합해 만들어 낼 수 있지만 진실은 오로지 한 가지 방식으로만 존재한다.

🔖인간의 정신은 진실보다 거짓에 취약하다.
.
.
.
인간은 누구나 거짓말을 조금씩은 하고 산다. 친구들끼리 장난으로, 또는 어쩔 수 없는 선의의 거짓말 일명 하얀 거짓말. 이 책은 일반인들의 사적 거짓말이 아닌 정치인의 거짓언어가 어떻게 조성되어 어떤 형태로 유권자들에게 퍼지며 시민들은 사실이 아닌 이야기들을 받아들이는것이 가능한가를 2016년 미국대선의 주역 트럼프 대통령을 예시로 들고있다.
.
.
.
국가 지도자의 한마디 한마디는 매우 큰 위력을 갖고있다
저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말과 언어, 행동을 심도있게 관찰했다. 대통령 선거 당시 트럼프는 매우 애매한 이중언어, 작화(이야기를 만들어냄), 대안역사, 불신과 맹신의 타인비판, 가스라이팅,멸칭등을 선거에 이용했고 그는 당선되었다.
.
.
.
거짓군주는 이 책에서 대표되는 단어이다. 거짓말로 청중을 휘어잡어서 그것이 사실로 받아들이게 만든다. 그런사람으로는 무솔리니 히틀러가 있다.트럼프까지. 그들의 공통점은 매우 강하게 말하며 자신을 드러내기 좋아하는 일종의 나르시시즘에 빠져있다. 그런식의 말들이 자주 확신있게 반복되면 청중들은 어느새 그말에 빠져든다.
더구나 요즘 같은 디지털 시대에 순식간에 퍼지는 가짜뉴스는 걷잡을 수 없고 트럼프의 승리는 페이스북이 한몫했다는 것이다.
.
.
.
거짓군주의 특징 ㅡ절대 사과하지 않는다/ 거짓말을 추가하며 관심을 돌린다/ 남탓을 하며 책임전가한다/비난하는 사람을 비난한다/자신을 비난하는 사람이나 매체는 적으로 돌린다.
.
.
.
이 책을 읽으며 세상이 돌아가는 모습이 조금 보이기 시작했다. 내 생각처럼 순리대로 사실대로 돌아가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그런 세상에 관심을 안 가지면 나도 가짜뉴스에 길들여지고 팩트 파악이 제대로 안될것이다
.
.
.
인간은 현명할 것 같지만 자기이익 앞에서는 본능이 우선하며 의외로 시각이 다양화되지 못한다. 거짓이 난무하여진실이 거짓이 되고 진실이 밝혀진다 해도 상처는 치유되기 힘들다.
350쪽 되는 이 책 <거짓말의 기술>, 거짓언어에 익숙하여 별다른 반응을 하지 않는 이 시대에 우리가 깨어 있어야 하는 이유를 잘 보여주고 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21세기북스출판사 도서지원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거짓말의기술 #마셀다네시 #인문학 #심리학
#책추천 #책스타그램 #필독단2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