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의 배신
엄태주 지음 / 엣눈북스(atnoonbooks)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배움의배신
#엄태주
#앳눈북스(2023)

🔰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배워 나가는 삶.

일단 책 자체가 무척 감각적으로 만들어졌다.
손에 잘 잡히는 싸이즈에 소제목을 초록색으로 썼고 살짝둔탁한 갱지 느낌의 종이. 가끔씩 나오는 흑백 그림까지..읽는 사람의 눈길을 머물게 한다.

교육학을 전공하여 학자가 될 줄 알았던 저자는 여러 배움의 경로를 거치게 된다. 교육연구소에 연구원으로 있으면서도 계속 다른 세계를 생각하며 문예창작과 입시를 치러보기도 한다. 여러가지의 배움이 있었으나 숨이 쉬어지지않아 응급실을 찾은 이후로 '나'를 위한, 내가 원하는진정한 배움 앞에 서게된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배우는걸 좋아할 것이다. 나도 그림, 악기, 요가, 캘리그라피 등등 하다만 것들이 많다.
이 책의 작가님도 여러곳을 전전 하셨는데 그중 '대금'을 배운 에피소드는 압권이었다.



아무것도 안하고 있으면 뒤처지는것 같은 불안감에서 무언가를 배우곤 한다. 스스로를 위로하며.이 삼십대엔 더욱 그랬던것 같다. 마치 내가 가는 이 길이 아닐수도 있는것처럼. 프로스트의 가보지 않은 길을 탐색하듯이 주위를 힐끔 거린다.
취미생활이든 직업으로든 배움의 길엔 시행착오가 늘 있게 마련이다. 결국엔 '나' 에게 맞는 지점에서 멈출것이다.
'나'를 살아있게 느끼는 것은 무엇이지? 무엇은 할때 내가 행복하고 뿌듯함을 느끼지? 를 거듭 생각해 본다. 나이가 들어도 계속 그런 배움을 가지고 있다면 절반은 성공한 인생이 아닐까 싶다.

🔖그날 밤 나는 아주 오랫만에 나를 호명하머 낯선 나를 만났고 조금 울었고 많이 미안해했다.

🔖극복하지 않아도 된다. 그래, 극복은 뭔 극복이야.삶이 극기 훈련도 아닌데.극복 말고 다른 거 해도 된다.

🔖결국은 밸런스가 중요한 겁니다. 균형을 잡는 거죠.

@atnoonbooks 예쁘고 좋은책 감사드립니다



#배움의배신 @atnoonbooks #엄태주
#추천에세이 #감각적인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