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생각 습관 20 - 편리하고 빠르지만 너무나 치명적인
레이 허버트 지음, 김소희 옮김 / 21세기북스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일상적인 의사결정과 판단을 내릴 때 사용하는 인지적 경험법칙이자 우리 마음속에 내재된 정신적 지름길"을 휴리스틱(heuristic)이라고 한다고 한다. 다시말하면, 선택의 기로에 놓였을때 고심하지 않아도 예전의 경험을 바탕으로 즉각적인 판단을 내리는 것인데, 매번 시간을 내어 고민하지 않아도 되니 편리하고 빠른 선택을 할 수 있지만, 때로는 그 자동반사적으로 나오는 휴리스틱에 의해 예기치 않은 결과를 낳기도 한다.

이 책은 이런 휴리스틱을 몸, 뇌, 마음에 각인된 총 20개의 휴리스틱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겨울이 되면 더 외로운 이유, 유니폼을 입으면 더 젊고 건강해 보이는 이유 등, 평상시에 나만 그렇게 느끼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휴리스틱으로 표현된 부분도 있는가 하면, 정말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도 멀어질까, 왜 빈곤층에 비만이 더 많을까 등 통념처럼 인식되던 문제에 대한 설명까지.

우리는 매일 수도 없이 많은 선택을 한다고 하는데, 그 수백번의 선택을 매번 고민할 필요는 없겠지만, 우리가 이런 익숙한 휴리스틱을 선택하기 쉽다는것을 알고 인식하고 있다면, 때로는 잘못된 선택을 피할 수도 있고, 사고의 전환도 가능하리라고 본다.


위 도서는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해당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증정받은 것임을 밝힙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