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 아프리카의 위대한 힘
스티븐 런딘.밥 넬슨 지음, 김마림 옮김 / KD Books(케이디북스)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우분투(Ubuntu) 정신.

형제애 또는 팀워크에 해당하는 이 단어는 아프리카에서 전해내려오고 있는 인간존중의 정신이다. 존중, 신뢰, 포용 등의 인간과 인간의 진실된 소통이 동시대를 공유하고 살아가는 우리에게 주는 모든 인간관계에 대한 열쇠라고 말하고 있다.

이 책의 배경이 아프리카일 것이라고 짐작했었는데, 생각외로 내용은 미국의 한 회사에서 리더십에 문제가 있는 '존'이라는 팀장이 남아공 출신의 유학생 '사이먼'과 우연한 기회에 소통을 시작하면서 '우분투 정신'에 대해 배우고 변화되어 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존은 언제나 부하직원들이 제 시간내에 끝내지 못한 일을 자신이 대신 해야하는 것이 불만을 갖고 있고, 부하직원을 개인적으로 알지 못하며 알 필요도 없다고 생각한다. 그에게 부하직원은 자신보다 밑에 있는 관리의 대상일 뿐이다. 그는 열심히 일해서 팀장이 되었지만, 그가 팀장이 되고부터 그 팀의 실적은 계속 떨어지고 급기야는 90일 안에 실적을 올리지 못하면, 팀장에서 물러나야한다는 권고까지 받게 된다.

그런 그가 우분투 정신을 알게 되면서, 모든 책임은 남이 아닌 본인에게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다른 사람들과 진정한 관계를 맺으려 노력하자, 팀의 분위기도 바뀌고 직원들의 업무능력도 향상되었다는 이야기이다.

미국인에 의해 씌여져서 그런지 우분투라는 개념을 신선하고 획기적인 것으로 표현하고 있지만, 우리 정서로 볼때, 우분투는 어쩌면 특별한 것이 아닌 너무도 평범한 우리의 가치와도 비슷한것 같다.

우리식으로 표현한다면 바로 '공동체 정신' 아닐까.



  • 나의 일 너의 일이 따로 있는것이 아니라 우리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있는 공동체의 일원이며, 다른사람의 성취가 곧 나의 성취이기도 하다는 것.

  • 우리는 결국 하나의 끈으로 이어진 공동 운명이라는 것.

  • 인간관계에서 어떤 사람을 어떤 형태로 만나든, 그 사람은 고객, 상사, 부하직원 이기 이전에 한사람의 인간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되며, 그사람을 직책이 아닌 한사람의 인간으로 편견없이 이해하고 존중할때, 서로간의 소통이 가능하고, 보다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 될 수 있다는 것.

 

어쩌면 진부하게 조차 들리는, 너무나 일상적인 이 개념이...바로 정답인것 같다.

나이가 들수록 사람을 만나고 그 사람들 가운데 깊은 인간관계를 맺는것이 더욱 어려워지고 싫어서 피하는 경우가 많았다. 사람과 소통하는 것이 싫어지자, 사람들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조차 잊고 있었던 것 같다. 나의 이런 생각은, 그동안 미처 깨닫지 못했지만, 나의 말투나 표정 등 비언어적인 형태로 다른 사람들에게도 전달 됐을 것이다. 결국나는 존중받길 원했지만, 다른 사람을 존중하진 않았던 것같다.

 

'사람이 사람인 것은 사람을 통해서다(p8)'
많은 지식도, 지혜도 아니다....결국 사랑과 존중이 먼저인것을.
이제 마음을 열고, 사람을 봐야겠다.

 

   
 

가장 무책임한 것은문제의 책임을 안고 그 자리를 떠나는 것이다.
책임진다는 의미는 그 문제를 직시하고 해결하고. 
더 나은 상황으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p207

 
   

 


위 도서는 책관련 카페의 서평단에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기증받은 것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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