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의 비밀
어맨다 시아폰 지음, 이지민 옮김 / 성안당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콜라를 안 마시는 사람은 있어도 콜라를 모르는 사람은 없다. 이 한 마디로 '코카 콜라' 브랜드 파워를 설명 할 수 있다고 본다. 1800년대에 탄생한 코카콜라의 출발은 온갖 신경 장애를 치유하는 - 강력한 자양강장제였다. 지금으로선 언뜻 상상하기 어려운 이미지인데 100년이 넘는 시간에 걸쳐 코카 콜라는 어떤 전략을 통해 브랜딩에 성공하고 누구나 아는 글로벌 브랜드로 우뚝 일어 선 걸까.

본 도서 '브랜드의 비밀' 은 코카콜라를 주제로 삼아 브랜드라는 무형 자산을 대체 불가능한 요소로 각인하는 브랜딩 전략에 대해 파헤친다. 저자는 코카콜라의 글로벌 안착에 대해 코카콜라의 독보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 덕분이라고 본다. 코카콜라 사의 유형재 생산은 청량음료 생산을 '지역적이고 독립적인' 보틀러에게 외주를 주는 것으로 이루어 졌다. 코카콜라 사는 원액과 브랜드 사용 권한을 프랜차이즈 보틀러에게 판매하였고, 프랜차이즈 보틀러는 다시 지정된 지역에서 청량 음료를 생산하고 팔았다. 이런 시스템은 코카콜라가 전 세계에서 가장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잡는 글로벌 브랜드가 되는 발판이 되었다.

책은 총 7개의 파트로 나누어 코카콜라의 브랜드 전략을 면밀히 살펴 본다. 1장은 이러한 코카콜라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탐구한다. 2장은 본격적으로 해외 사업을 확장 해 나가는 과정을 보여 준다. 3장에서는 비로소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동화되어 브랜딩을 넘어 문화로 형성되는 모습을 살펴 볼 수 있다. 4장과 5장은 기업 경영에 대한 위기와 이 문제를 어떻게 넘어 서서 브랜딩을 구축 해 나가는지 알아 본다. 그리고 6장과 7장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통해 자본주의 대표성이기도 한 코카콜라가 어떻게 브랜드의 힘을 길러 나가는지 그 과정을 볼 수 있다.

브랜딩에 관심 있고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읽어보길 권한다. 코카콜라 브랜딩 전략에 대해 면밀히 살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