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조사 잘하는 습관 - 시장 조사를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한 좋은 습관 시리즈 7
김윤태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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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시대에 마케팅이라는 분야는 더 이상 특정 기업이나 특정 업종에서만 요구되는 기능이 아니다. 과거에는 전공자만이 담당하였던 이 분야도 이제는 비 전공자들이 회사의 마케터로서 일하고 있다.





그렇다면 마케팅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들은 과연 현업에서 어떻게 마케팅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까. 이 책은 마케팅에 관심이 많은 사람, 마케팅 공부를 어떻게 시도해야 할 지 모르는 사람, 그리고 이미 현업에서 일을 하고 있거나 대학에서 전공을 하였지만 스스로 전문성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 등에게 실질적인 능력을 기를 수 있음을 기대하고 있다. 책의 저자는 소비자 마케팅 전문가로서 25년 간 기업체에서 마케팅 브랜드 매니저, 마케팅 담당자, CMO로 일하였다.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시장과 고객을 읽는 습관은 마케팅 담당자로서 가져야 할 좋은, 혹은 기본적인 습관이다. 대기업뿐만이 아니라 스타트업, 1인 기업, 하물며 동네 골목 상권에서 장사를 하더라도 고객 타겟팅을 맞추어 전략을 수립해야만 한다는 걸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습관적으로 시장을 파악하고 내용을 분석하여서 끊임없이 소비자를 이해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저자는 책에서 강조하고 있다. 그 동안 저자가 강단에서는 다소 설명하기 아쉬웠던 부분을 이 책을 통하여 경험과 함께 자세하게 담아내었다고 한다. 마케터가 되기 위해 마케팅을 공부하는 학생, 기업의 마케팅에 대한 고민을 하는 사람이라면 읽어보면 도움되리라고 본다. 발 담근 시장에 대한 냉철한 분석에서 성패가 갈리는 만큼 책에서 알려주는 습관만큼은 꼭 익혀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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