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의 일 - 아이디어, 실행, 성과까지 일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양은우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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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와 자본을 가진 대기업이라면 업무가 세분화되어 전문 인력들을 곳곳에 배치하고 있다. 그러나 소규모 기업에서는 최소한의 인력으로 회사 업무를 나누어 맡아야 하기 때문에 한 사람이 여러 역할을 하기 십상이다. 안타깝게도 '기획' 업무가 그런 부분이라고 볼 수가 있다. 사실 모든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에 앞서 '뼈대'라고 할 수 있는 파트가 바로 기획인데, 전문 인력을 배치한다는 것이 애매한 경우가 많다. 이 기획이라는 것이 어떤 특정한 툴(Tool)을 사용해야만 한다거나 어떤 객관적인 기술력이나 자격증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기술자가 기획을 겸업하다보면 전문성은 겸비하더라도 기획력이 딸리면 검토 단계에서 시일 소요가 늘어나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완료가 결국 더뎌지거나 완성도가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생기고 만다.

저자는 대학 졸업 후 국내 굴지의 대기업에서 기술 기획, IT기획, 상품 기획, 경영기획 및 전략기획 등의 업무를 맡아 왔다. 25년 간 현업에서 밥 먹듯이 계획을 세우고 전략을 짜는 일을 해 온 저자가 기획의 A부터 Z까지 알려주는 책이다. 내용 중 실제 예시라던가 기획안은 없지만 오히려 그런 참고물이 필요 없을 정도로 책에 내용이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다. 저자는 기획자라면 어떤 식으로 사고하고, 어떤 식으로 바라보아야 하며, 어떤 식으로 수행하고 어떻게 결과물을 도출해야 할지, 기획자의 근본적인 태도를 책 한 권을 통하여 언급하고 있다. 앞으로 기획 업무를 맡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반드시 읽어보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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