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투자 실전 가이드북 - 개인투자보다 안전하고 외국인과 기관투자보다 승률 높은
김태현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재테크 공부에 발을 막 담글 무렵, 다른게 아니라 용어때문에 애를 먹었다. 왜 이렇게 생소한 단어가 많던지. 그 중 하나도 ETF 였다. EFT는 개념부터 설명하자면 인덱스 펀드를 주식처럼 만들어 상장시킨 것이다. 때문에 언제든지 편리하게 거래가 가능하며 자동으로 분산 투자하기 때문에 투자 리스크를 줄일 수가 있다. 주식형 ETF 의 경우 최소 열 종목 이상의 주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투자자가 일일이 개별 종목을 살펴보고 고르는 수고로움을 덜 수가 있다.

펀드는 매일 기준가를 통해서만 매입/매도를 해야 하는데, 그렇다 보니 시장이 급변하는 상황에는 바로 사거나 파는 등의 대응이 힘들다. 반면에 ETF는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으므로 장이 열린 시간 동안에 주식처럼 사고 팔아도 된다. 이런 의미에서 ETF 는 펀드와 주식의 장점만을 모아둔 것이라고 칭하는 바다.

이렇게 ETF의 개념은 이해를 하겠는데, 그래서 실제로 ETF 종목을 골라서 투자를 바로 할 수가 있겠는가. 그래서 저자는 개인 투자자가 홀로 공부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투자 실전' 이라는 제목처럼, 개념과 장단점 설명 이외에도 ETF를 고르는 방법과 투자 시 심리와 멘탈 관리에 관해서도 말해 준다. 남과 비교하지 말고, 과도한 욕심을 버리고, 투자 공부를 지속하는 습관을 기르라고 말한다.


나 역시도 ETF 개념 이해만 하고 있을 뿐, 여전히 종목을 들여다 보고 평가를 하는 건 어려웠다. 그래서 더욱 이 책을 손에 쥐고 읽게 되었고, 후반부에 자세히 나오는 종목에 대한 분석과 평가는 초보 투자자가 실전 공부하기에 도움이 된다. 올해는 재테크 포트폴리오에 ETF를 담아보도록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