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밥상 - 우리의 밥상은 어떻게 만들어져 왔을까
김상보 지음 / 가람기획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람기획 ▶ 조선의 밥상


" 우리의 밥상은 어떻게 만들어져 왔을까 "

음식문화로 살펴보는 조선시대, 조선 사람들​



요즘 K 열풍이 불고 있는데요.

그중에는 K 음식도 빠질 수 없어요.

한국하면 바로 떠오르는 대표적인 음식이 몇 가지 있는데요.

김치, 불고기,, 비빔밥 등이 있을 것 같아요.


조선의 밥상은 임진왜란부터 구한 말까지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전통 밥상을 통해 음식 문화의 변화를 볼 수 있는 도서에요.

조선의 밥상을 통해 조선시대 문화와 사람들, 그리고 밥상을 차린 사람들은 누구였으며 그 음식들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왕에서부터 서민까지의 밥상에 대해 알아볼 수 있어요




조선 시대에는 신분제도가 엄격하게 있었고, 신분제도에 따라 규율이나 의식주에서도 법도가 엄격했다고 해요

조선의 밥상에서는 그런 조선시대의 신분에 따라 밥상과 밥상의 법도, 문화를 엿볼 수 있는데요.

조선 시대에는 왕과 왕족은 하루에 7기, 양반은 4기, 중인은 2기를 차려 먹었다고 해요.

신분이 높을수록 하루에 많은 양의 요리를 먹었더라고요.

또 신분 제도가 있었기에 밥상을 차릴 때도 다양한 계층의 노비와 일꾼들이 각자 맡은 역할이 나눠져 있었는데요.

이때도 신분 높은 여성들은 관리만 할 뿐 직접 주방에서 요리를 하진 않았어요.





저희 시댁은 아직 제사를 지내고 있기에 제사 관련 내용을 살펴봤는데요.

양신과 음신에 따라 불러 모셔야 하는 방법이 달랐으며 음식 또한 예사롭지가 않았는데요

지금 제사 지내는 것도 보통 일이 아닌데 조선시대에는 더 심했더라고요.ㅋㅋ;;;​


상을 차릴 때에도 음양조화, 오미상생, 오색상생, 소의소기, 이류보류 등의 원칙에 따라 음식을 약으로 먹기 위해서 꼭 지켜져야 하는 원칙이 있었어요






조선 시대에도 냉면이 있었는데요.

일명 유명한 '명월관 냉면'ㅋㅋ

냉면도 면의 종류와 재료에 따라 은근 많은 종류의 냉면이 있었어요.

기산 풍속도에서도 볼 수 있는 면 뽑기의 장면이 나오는데

성인 남성 두 명이 면 뽑는 작업을 할 정도로 엄청 심혈을 기울이는 모습이 보여요.​


그 밖에도 조선시대에도 화전을 즐기면서 꽃 놀음을 하거나, 경치가 좋은 숲에서 고기를 화로에 구워 먹거나

나루터가 있는 강가 근처에는 회를 먹을 수 있는 횟집들도 있었다고 하니

지금과도 많이 닮아 있는 모습들이었어요






지금 시대의 요리 서적처럼 컬러플한 사진이 첨부된 책은 아니지만

나름 자세하게 그려진 그림과 글로 조선시대의 식문화를 알 수 있었는데요.

조선 시대에는 신분제도가 있었기에 귀족이나 양반들이 과시하려고 제사상에 

상다리 휘어지듯 많은 요리를 만들어 올렸던 듯한데요..

현재도 제사를 지낼 때 전 부치는 걸 시작으로 다양한 음식들을 올리고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전해져 오고 있고,

그렇게 제사를 지내는 집이 아직도 많이 있어요.

저희 시댁도 마찬가지고요..^^;;

이번에 조선의 밥상 책을 보면서 전통을 지키고 잘 전해져 내려오는 것도 좋지만

현재에 맞게 불필요한 것들은 배제하고 지켜나가야 할 요리법이나 식문화는 잘 지키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을 했어요.ㅋ

특히 요런 제사는..좀..;;;ㅋㅋㅋㅋㅋㅋ

조선의 밥상 책을 통해 그 시대 사회 배경과 식문화 그리고 식문화 속 다양한 이야기를 알 수 있어서 나름 흥미로웠어요



#서평 #가람기획 #조선의밥상 #식문화 #조선의식문화 #김상보 #독서시간 #오늘의책 #조선 #조선시대 #조선시대사람들 #조선의음식 #조선음식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으로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