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숨에 보는 르네상스 미술
노성두 지음 / 스푼북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을 좋아하는 저!

하지만 미술을 좋아해도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요.

어릴 적에는 단순하게 미술이 좋았지만 시대적 배경과 용어들이 어렵고 낯설어서

그런 부분 때문에 더 깊게 미술 공부하기를 꺼려 했던 것 같아요

초등학생이 첫째와도 미술관에 자주 다녔지만 어려운 용어들은 아이가 부담스러워했었는데요.

저랑 저희 아이가 조금 더 쉽게 보면서 이해할 수 있는 책으로 함께 봤어요

스푼북 ▶ 단숨에 보는 르네상스 미술


책에서는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 작품에 대해 아이들이 궁금해할 만한 내용 위주로 소개를 해주고 있어요

르네상스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데에 큰 획을 그었던 시대

우리가 한 번쯤 다 들어 봤고, 너무도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 거의 대부분 르네상스 시대의 사람들이에요.

천재들이 많았던 르네상스 시대!

라파엘로, 미켈란젤로, 레오나르도 다빈치 등.. 천재적인 예술가들이 함께 했던 르네상스.

그들이 있었기에 더 빛났던 르네상스시대의 예술을 만날 수 있어요.

책은 작가의 특징, 작품의 해석을 짚어서 알려주는 게 아닌 당시 사회상, 작가의 상황, 작품이 만들어진 배경 등

기본적인 배경지식을 제공하고, 아이들이 예술 작품을 독창적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시각 자료와 함께 도와주고 있어요

저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메디치가가 제일 관심이 있었는데요.

책을 통해서 쉽고 재미있게 알 수 있었어요.

레오나르도 다빈치

레오나르도는 할아버지의 보호 아래 혼자 집 뒤편 산비탈 동굴 속에 서식하는 박쥐와 도마뱀 등을 잡아서 해부하곤 했었는데요.

레오나르도는 어머니, 아버지의 사랑은 못 받았지만 할아버지와 함께 살면서

어릴 때부터 해부를 하며 자연에 대한 호기심과 관찰을 통한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면서 컸더라고요.

할아버지와 살아서 불행할 것 같았지만 덕분에 어릴 적부터 레오나르도의 예술적 재능의 밑거름이 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최후의 만찬

기존 최후의 만찬 그림들과는 다른 레오나르도만의 작품!

존경받아온 그리스도의 제자들을 나약하고 부서지기 쉬운 인간적인 존재를 그려서

오랜 관습과 편견, 전통을 깨고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제자들의 도상을 완성한 그림이에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어린 시절과 배경, 그리고 그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지금의 천재 예술가가 되었는지 알 수 있었어요.

더불어 그의 작품 소개와 궁금했던 점, 그이 성격까지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어요.

메디치와 르네상스

르네상스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메디치인데요.

미술의 대표적인 후원 가문으로 메디치 없는 피렌체는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할 정도의 엄청난 가문이에요.

단순히 예술 작품을 수집하고 이윤만을 남기려는 그런 가문이 아닌

피렌체 융성에 기여하고 이탈리아의 다른 도시 국가들에게 문화의 품격을 부여했어요.

더불어 학문과 예술을 숭상하고 든든한 뒷바라지를 해줘서 유명한 인문학자와 예술가들을 배출 시키기도 했어요.

초등학생 1학년인 저희 아이가 보기에는 다소 글 밥이 많은 편이지만,

저와 아이가 함께 보면서 이야기하거나,

제가 보고 좀 더 간략하게 설명해 주니 무리 없이 볼 수 있었어요.

저희 아이는 이 책을 보면서 미술을 그냥 '그림'이라고만 생각했던 것에서 확장해

미술이 수학, 과학과도 깊이 연관이 있다는 걸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어요.

미술책 한 권으로 미술, 수학, 과학 등.. 다른 분야까지로의 생각 확장이 넓어 진 것 같아서 좋더라고요

솔직히 아이보다는 제가 더 보기 재미있었던 것 같아요~ㅋ


#단숨에보는르네상스미술 #스푼북 #노성두 #예술 #어린이교양

#문화충전 #서평이벤트 #르네상스미술 #르네상스 #중세시대 #미술 #초등미술 #책육아 #초등미술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