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먼브러더스 사태를 뛰어넘는 금융 위기가 닥칠 겁니다."
내가 2019년에 이렇게 말했을 때 믿지 않는 사람이 많았다. 당시미국 나스닥 주가지수가 최고치를 경신했고 온 세상은 경제에 대한낙관적인 전망으로 가득했기 때문이다. 2018~2019년에 표면화된미·중 무역 전쟁과 이란으로 대표되는 중동 위기도 대화를 통해 문제가 심각해지는 것을 막고 잘 수습할 수 있으리라고 믿는 사람도 많았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

고대 그리스신화에는 비극의 예언자로 알려진 트로이의 공주 카산드라가 나온다. 그녀는 트로이에 닥칠 비극적 운명을 내다보고 사람들에게 알렸다. "목마는 적의 계략이에요. 절대로 트로이 성내에들여서는 안 됩니다"라고 주장했으나 안타깝게도 누구도 그녀의 말을 진지하게 듣지 않았다. 많은 사람들이 "저 사람 참 이상해"라고비웃을수록 나중에 옳은 말이었음이 밝혀질 때가 있다. 이는 역사상늘 있어온 일이다. 다시말하지만, 세계 모든 나라가 경제 문제에서자유롭지 못한 상황에 빠져들고 있다.

당시 내가 시장이 붕괴될 거라고 확신한 이유는 그것이 거대한 거품이었기 때문이다. 주식 시장은 척 보기에도 이상하리만치 뜨거워져 있었다. 나는 그전까지 많은 실수를 저질렀으나, 그때만큼은 무슨 일이일어나고 있는지 파악하고 있었다. 문제는 나를 제외한 모두가 엄청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