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살표 코딩 1 - 화살표를 따라가며 패턴을 익히는 헬로! CT 11
맥스 웨인라이트 지음, 김현철 옮김 / 길벗어린이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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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쉽고 재미있게 패턴으로 익히자 - 화살표 코딩1

 

 

 '화살표를 따라가며 패턴을 익히는'
<<화살표 코딩1권>> 코딩의 기본 개념에서는
몇 가지 언플러그드 활동과 프로그래밍 언어인 로고(Logo), 스크래치(Scratch)를 통해
코딩의 기본 개념을 소개한다.

직접 도형을 그려보고, 간단한 게임을 만들어 보면서
코딩의 개념과 기본 원리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코딩에 관련된 관심과 관련된 책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러다보니, 코딩을 게임 만들기로 생각하는 친구들을 본 적도 있다.
게임을 만들어보면서 코딩에 대한 관심을 높여보는 것도 좋을 수 있다.
하지만, 단순히 코딩을 게임만들기로만 활용한다는 것이
장님 코끼리 다리 만지기 식이 되지 않을까 염려되기도 한다.

코딩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면,
그러때 개념과 기본원리도 함께 해 본다면
더욱 좋을 것 같다.




 

 

 

 

화살표 코딩1에서는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언플러그드 활동부터 재미있게 시작한다.
그리고 로고, 스크래치를 선택해서 직접 도형도 그려보고 간단한 게임도 만들 수 있다.

로고와 스크래치 프로그램 중 하나를 선택해서 하면 된다.
로고와 스크래치는 비슷한 프로그램이지만
로고는 명령어를 직접 입력해야하고,
스크래치는 명령 블록을 끌어다 놓는 방식이여서
스크래치를 아이들이 더 편하게 생각한다.

 

 

 

 

입력, 출력등 컴퓨터의 기본적인 것을 알려 준 다음
코딩을 할 때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단어로 순서에 맞춰 정확하게 지시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코딩을 하다가 완성된 후에 제대로 작동이 되지 않을 때
아이들에게 알아야 할 것이 바로
정확하게 지시하기이다.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를 부탁하는 방법은 아주 다양하지만,
컴퓨터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단어로 순서에 맞춰 정확하게 지시해야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스크래치는 명령블럭을 끌어다 놓는 형식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좀 더 쉽고 재미있게 따라 할 수 있다.

스크래치나 로고 프로그램을 다운 받은 후 하나씩 화살표 코딩 1권을
따라하면
코딩의 기본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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