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대 할머니 - 중국의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이야기, 1990 칼데콧상 수상작 길벗어린이 옛이야기 17
에드 영 글.그림, 여을환 옮김 / 길벗어린이 / 2016년 5월
평점 :
절판


중국의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이야기 - 늑대할머니

 

 

1990 칼데콧상 수상작 늑대할머니는

미국에서 출간할 때는 '중국의 빨간 모자 이야기'라고 소개되었고,

우리말로 옮기면서 '중국의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이야기'라고 붙여졌다고 한다.

예전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옛이야기를 보면~비슷한 내용의 이야기들이 많이 있다.

비슷한 서사구조를 가지고 있는 옛이야기들이 긴 시간동안 사랑 받고 읽히고 있는 이유는

권선징악이 명확하며, 그 이야기를 통해 선에 대한 경험과 믿음이

아이들이 기본적으로 가져야하는 가치관 형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 아닐까.

그래서 옛이야기는 절대가치를 필요한 유치단계부터 초등 저학년때 읽으면 좋을 거 같다.

그 이후 가치관에 대한 형성되고, 자아에 눈을 뜨게 되는 고학년이 되면

심청전을 보면서 심청이가 정말 효녀였을까?

인어공주의 사랑은 진정한 사랑이였을까?

등등의 패러디 동화, 또는 옛이야기 뒤집어보기등등의 다양한 책을 접하면 좋을 거 같다.

그 전에 꼭 하여야할 것은 바로 원작을 제대로 읽어두는 일이다.


중국의 늑대할머니가 미국에서는 중국의 빨간모자

우리나라에서는 '중국의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이야기' 늑대 할머니로 붙여진 걸 보면

해와 달이 된 오누이에서는 오누이는 하늘의 도움을 받고,

빨간모자에서는 사냥꾼의 도움을 받고

위기를 극복하게 된다.

늑대 할머니가 다른 점이라면 등장하는 세자매가 누구의 도움 없이 제 힘으로 위기를 극복한다는 것이다.


이런 옛 이야기 속에서 아이들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며 성장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늑대 할머니의 이야기는

우리의 '해와 달이 된 오누이'의 서사구조와 비슷하다.

오누이가 세 자매로

호랑이가 늑대로 바뀌어서 이야기가 펼쳐진다.


늑대할머니는 이야기 외에 그림을 살펴보는 재미 또한 크다.

무섭게 느껴지게 표현된 늑대

전체와 눈,코 부분으로 표현된 늑대를 보면서 무서움을 느끼기도 한다.

세 자매를 보면서는 아이들은 무섭게 보인다고 이야기 하기도 하고,

굉장히 용감하고 겁이 없을 거 같다는 이야기도 한다.


아이들의 다양한 모습 가운데

세 자매는 용감하고 겁이 없는 자립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했다.

겉으로 드러난 것이 전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이들이 책을 보면서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나에게도 저런 모습이 있을까? 등등 다양한 생각을 하면서

또 다른 나의 모습을 발견할 수도 있고,

나라면 저렇게 용감하지 못했을거라고 생각하고

세 자매의 용감한 행동에 안도할 수도 있을 거 같다.

 

 

 

엄마가 할머니 댁에 간 사이에 늑대는 할머니라고 하며 아이들을 찾아온다.

어머니는 할머니댁에 가셨다고 대답하자,

엄마가 다른 길로 갔나보구나 라고 대답한다.

늑대의 이야기를 들은 아이들은 늑대에게 여러가지 이야기를 물어본다.

"할머니 왜 그렇게 목소리가 쉬었어요.?"

"할미가 감기에 걸려서 그래. 착하지, 바깥은 캄캄하고 바람도 불어요.

어서 문을 열어라. 할미가 들어가게 해 다오."

아이들은 늑대에게 문을 열어주고 만다.

할머니가 아니고 늑대라는 사실을 알게 된 아이들은 꾀를 내어 늑대를 물리치게 된다.



늑대할머니에서

늑대는 처음에는 다양한 이유로 할머니처럼 속여 아이들을 만나지만,

늑대의 어리석음으로 결국 목숨을 잃고 만다.


아이들은 늑대의 말을 믿을만큼 순진하지만,

현명함으로 늑대를 물리치고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다.


엄마가 없는 상황에서 아이들은 스스로의 힘으로 늑대를 물리치고

한뼘 더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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