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각의 근육 하브루타 - 우리 아이, 유대인 교육법으로 10년 공들이면 100년이 행복하다 ㅣ 하브루타 교육 시리즈
김금선.염연경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유대인 교육법 - 생각의 근육 하브루타
아이들의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
유대인의 교육법에 대해서 궁금해하고
그들은 무엇이 다를까?
그리고 어떻게 할까?라는
물음에 대답을 주는 생각의 근육 하브루타이다.
' 10년 공들이면 100년이 행복하다 '
이글을 보니
공들인다는 말과 행복하다는 말이 교집합이 생긴다.
무엇에 공을 들이는 그 순간도 행복하고
그 이후에도 행복할 수 있지 않을까?
탈무드는 어릴때부터 보았고,
우리 아이들이 보면 좋은 고전이기도 한 책이다.
' 밖에 있는 백 명의 스승보다 한 명의 아버지 스승이 낫다'
라는 탈무드 격언.
바로, 부모가 자녀의 훌륭한 스승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요즘은 엄마표 영어, 엄마가 최고의 선생님이다 등등
나 역시, 집에서의 학습에 관심이 많다.
그런데, 여기서 이야기 하는 건 학습에 관한 이야기만을 하는 것이 아닌 듯하다.
학습과 교육의 차이를 생각하게 한다.
두 자녀를 훌륭하게 키워낸 카이스트 박사의 대답은
아이들과 저녁식사를 하면서 일상적인 대화를 나눈 것이라고 한다.
하브루타는
짝을 지어 질무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는 것이다.
바로, 친구가 스승이고, 또 내가 스승이 되어 서로의 생각을 확장시켜주는
유대인의 전통 토론법이다.
토론은 아이들의 교과에도 나와있으며,
우리사회에 토론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고 있다.
생각의 근육 하브루타에서는
최고의 공부법, 하브루타
탈무드 하브루타로 인성교육, 힐링, 창의성교육등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단순히 공부를 잘하기 위한 하브루타에 대한 이야기 뿐만 아이라,
인성교육, 창의성교육, 힐링, 유대인 하브루타 현장에 대한
주제들로 하브루타 교육에 대해서 알려준다.
그러면, 최고의 공부방법으로 소개하고 있는
하브루타의 장점은 무엇일까?
첫째, 기초 학습 체력을 기를 수 있다.
-> 가정에서 부모님과 다양한 텍스트를 통해 하브루타를 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부모님이 앉아서 배우고 아이는 자신이 아는 것을
부모에게 가르쳤을 때 가장 기억에 오래 남는 효율적인 공부가 된다는 것이다.
둘째, 기초 인성과 창의성을 길러준다.
셋째, 하브루타는 기초적인 사회 적응 체력을 길러준다.
1장 하브루타 공부법에 대한 이야기 후에
2장에서는 탈무드 하브루타로 인성교육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죄에 대해 생각해볼까?
내가 실천할 수 있는 효는?
어머니는 나에게 어떤 존재인가?
지혜로운 결정이란?
정의란 무엇일까?
등등
탈무드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아이들과 함께 생각하고 이야기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죄에 대해 생각해볼까?에서는
도둑질을 하다가 교수형을 받은 한 남자의 이야기가 나온다.
도둑질을 하다가 왕 앞에 잡혀 와서 교수형을 선고 받은 한 남자.
그는 놀라운 비밀을 알고 있으며, 그것을 지닌 채 죽는다면 유감이니
왕에게 가서 말하고 싶다고 했다.
그리고, 그는 자기 땅에 석류나무 씨를 심어 놓으면
자기 아버지에게서 배운 비밀스러운 방법을 통해 하룻밤 사이에 그것이 자라나
열매를 맺게 할 수 있다고 사형집행인에게 말했다.
다음날 왕과 여러 중신들은 도둑이 있는 곳으로 왔다.
그곳에서 도둑은 구멍하나를 파고 이야기 했다.
" 이 씨는 오직 지금까지 아무것도 훔치거나 자기에게 속하지 않은
물건을 취한 적이 없는 사람만이 땅에 심을 수 있습니다.
저는 도둑이니 씨를 땅에 심을 수 없습니다."
누가 땅에 씨를 심을 수 있을까?
탈무드 이야기 후에는 질문에 적절한 대상과 함께 질문 만들기가 나와 있다.
탈무드 이야기를 읽고, 정말 여러가지 생각을 할 수 있고
아이들과 다양한 이야기를 할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든다.
특히나, 질문들은 아이들과 토론을 하기에 참 좋은 논제들이 아닐까 싶다.
질문들은 초등 고학년과 중등에 알맞은 듯한다.
여러가지의 질문중에서 몇가지만 선택해서 아이와 이야기 나누어 본다면 참 좋을거 같다.
아이들은 질문을 하는 걸 참 싫어한다.
왜? 라는 질문이 참 좋은 질문이지만,
아이들은 왜?라는 질문을 좋아하지 않는 거 같다.
아마도 우리 아이들이 좀 더 깊이 있게 생각하고 또 이야기 나누어 본 경험이 적어서 그런건 아닐까...
사람들이 지은 죄는 다 똑같은 죄일까? 라는 물음에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면,
그렇다와 그렇지 않다고 나뉠수도 있다.
그렇다면 왜? 그렇다와 그렇지 않다고 생각했는지 이야기나누어 본다.
처음부터 이런 이야기들이 쉽게 풀릴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조금씩 공을 들여 아이들과 한가지에 대해서 다양한 시각으로 이야기해보는 시간들이 필요할 거 같다.
얼마전 TV에서 선생님을 때리는 아이들에 대한 뉴스를 봤다.
정말 충격적이였다.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 않는다고 했는데.....
이 아이들은 어떻게 자신을 가르치는 스승에게 폭행을 가할 수 있을까?
이럴 때 생각되는 것은 분명 가정이라는 곳이다.
인성교육을 주입식으로 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니까.
부모의 행동이 인성교육에 도움이 될까?
라는 타이틀에 그 해답이 담겨 있는 거 같다.
백화점에 갔다가 그곳에 자기가 사지 않은 아주 비싼 물건이 들어 있는
유대인 여자의 이야기이다.
아주 비싼 물건을 어떻게 해야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