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보고 개념 잡는 초등 독서감상문 쓰기 아이세움 School
이재승.최승한 글, 이동희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독서감상문 쓰기 어떻게 지도할까요? 미리 보고 개념 잡는 초등 독서감상문 쓰기

 

요즘 아이들에게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독서이고

그에 따른 독서감상문 쓰기 또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어요.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에 일기쓰기, 알림장 쓰기와 함게 독서감상문 쓰기도

연습을 하기도 해요.


쓰기라는 것 자체가 특별히 글쓰기를 좋아하는 아이들을 제외하고는

아이들이 좋아하지 않는 것 중에 하나이기도 하고요.


쓰기도 별로 안 좋아하는데~

책을 읽고 독서감상문을 쓰라니 아이들이 더 안 좋아하겠죠..^^;;


그래도, 숙제이기도 하고 꼭 써야한다니

아이들이 독서감상문을 쓰기는 하는데

대부분의 아이들이 줄거리를 잔뜩 써 놓고

마지막에 한줄 자기의 느낌을 쓰죠.

" 참 재미있는 책이였다. "

" 나도 그 사람을 본받고 훌륭한 사람이 되고 싶다. "

등등...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글로 쓰는 것을 싫어하기도 하고 어려워하기도 하는 아이들인데,

그건 해보지 않아서 그런 거 같아요.

처음부터 유창하게 글을 잘 쓰기를 바라기 보다

하나씩 하나씩 재미있게 쓰는 걸 경험해 보는 것이

아이들에게는 독서감상문을 잘 쓸 수 있는 방법이 될 거 같아요.


'미리 보고 개념 잡는' 초등 독서감상문 쓰기는

아이들이 독서감상문 쓰기를 좀 더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어요.



 

아이들이 물어보죠...

" 그냥 책만 읽으면 안되요? 왜?? 꼭 독서감상문을 써야해요."

읽은 모든 책을 독서감상문으로 쓰는 건 아니지만

왜 독서감상문을 써야 좋은지에 대해서는

아이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이야기해 주는 것도 필요한 거 같아요.

아이들이 쓰기를 힘들어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 중에 하나가

생각을 말로 표현해 보기에요.

글로 바로 쓰는 것을 부담스러워하거나 어려워한다면

말로 먼저 표현해 보는 거예요.

생각보다 아이들이 말하는 것은 좋아하거든요.

그렇게 말로 한것을 그대로 적어보자~라고 해도

아이들이 어떻게 적어야해요? 라고 물어보는 경우도 있고요.

그러니 글쓰기는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줄거리는 쓰는데 생각과 느낌을 잘 못 쓴다면

그때 그때 든 생각과 느낌을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게 하는 것도 좋은 거 같아요.

간혹 아이들이 독서감상문때문에 책 읽기가 싫어진다고 하는 아이들도 있어요.

모든 책을 독서 감상문을 쓰는 건 아니지만

독서감상문을 쓰면 좋은 점과 또 독서감상문을 발표하거나

스스로 읽어보게 하면 아이들이 뿌듯한 마음을 가지기도 하더라구요.

 

미리 보고 개념 잡는 초등 독서감상문 쓰기는

좀 더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되어 있어요.

처음에는 독서감상문이 무엇인지 독서감상문을 쓰면 도움이 되는 점이 무엇인지

이야기 해주고 있어요.

무작정 독서감상문을 쓰는 것보다

쓰면 좋은점을 알고 쓴다면 더욱 좋은 거 같아요.





 

독서감상문을 쓰는 다양한 방법이 있어요.

가장 기본적으로 독서감상문에 들어가야할 내용이 어떤것이 있는지

살펴 보아요.


또한 책 제목과 독서감상문의 제목을 다르게 이행제목으로

지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독서 감상문이 어떤 것인지 많은 예문을 읽어보는 것 또한 도움이 되요.

그리고 예문을 보고 독서감상문의 구성을 살펴보아요.

아이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첫부분이에요.

어떻게 써요? 어떻게 시작해요?라고 많이 물어보거든요.


처음을 시작하면 그 다음에는 조금씩 써내려가는 힘이 생겨요.

독서감상문의 구성을 살펴보는 것도 어떻게 시작해야하는지에 도움을 줘요.



 

줄거리쓰고 느낌점 쓰는 것이 보통의 독서감상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독서감상문도 책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쓸 수 있어요.

책에 따라 읽는 방법이 다르듯

책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독서감상문을 써 보는 것도 좋아요.


기쁨과 슬픔에 대한 과학적인 내용을 전문가에게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 쓰고 싶다면

인터뷰 형식으로 쓰는 것이 재미있어요.

다 쓰고 난 후에는 직접 인터뷰를 해보면 아이들이 더 재미있어해요.

 

 

 

독서감상문을 왜 쓰는지, 쓰면 어떤점이 좋은지와

독서감상문의 다양한 예문을 보고 구성을 알고

독서감상문을 쓰는 다양한 방법을 익히고 나면

예시된 책으로 좀 더 분석하여 어떻게 독서감상문을 썼는지 살펴봐요.


아이들이 줄거리만 가득 쓰는 경우가 있는데,

책을 보고 중심내용을 요약해야하는 것도 연습이 필요한 거 같아요.


 

 

직접 독서감상문을 쓰기 전에

어떻게 쓸 것인가에 질문을 주고 답을 썬 본것을 토대로

독서감상문을 써 봐요.


그리고, 아이들이 자기가 쓴 독서감상문을 쓰고 다시 읽어보지 않는데,

자신이 쓴 글을 다시 한번 읽어보고 고칠 곳은 없는지

살펴보는 습관을 가지게 하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독서감상문을 쓰기 전에 많이 하는 마인드맵이에요.

마인드맵은 독서감상문외에도 많이 쓰는는 방법이죠.

가끔, 아이들이 마인드맵으로 하고 하면

중심내용에 책의 내용에 해당하는 단어 몇개만 쓰고

그 다음 그 단어들을 부가지로 연결할 때, 책의 내용과 상관없는

단어들을 나열하거나, 끝말잇기처럼 할 때가 있어요.

그래서 마인드맵이 쉽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책의 내용을 토대로 주가지에서 부가지로 연결될 수 있도록

알려줘야할 거 같아요.

그리고 그것을 가지고 짧은 글짓기를 짓어보면 더욱 좋아요.


 

마인드맵으로 어느정도 연습이 되었다면

그것을 가지고 문장으로 표현하고 좀 더 자세한 독서감상문을 쓰는 연습을 해요.


글을 자신이 쓰고 싶은 것이 생겼을 때

또, 쓰고 싶을 때 쓰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지만,

글을 써보지 않으면 글이 쓰고 싶을 때가 생기지 않을수도 있지 않을까 싶어요..^^:;

아이들이 글을 써보고 글을 써서 좋았던 경험을 해본다면

글을 쓰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할 수 있을 거 같아요.

그렇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재미있게 글을 쓸 수 있도록

알려주면 좋을 거 같아요.

독서감상문 역시, 숙제가 아닌 재미있게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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