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실험왕 32 - 기체와 공기 내일은 실험왕 32
스토리 a. 글, 홍종현 그림, 박완규.이창덕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에서도 과학실험 할 수 있어요! 공기대포 만들기!

 

 

실험 중심의 과학탐구 실험, 통합과학등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어요.


요즘은 직접 해보고, 경험해서 스스로 깨닫게 되는 과정이 중요시 되고 있는 거 같아요.


아이들과 함께 해보면 정말 직접 만들어보고, 경험해 보는 것을

훨씬 더 좋아하기도 하고요.^^


무척이나 더운 여름방학 때 아이들과 집에서서 할 수 있는 과학실험!

기체와 부피의 압력을 이용한 공기대포 만들기 해보았어요..^^




만화를 통해 과학실험을 배우는 내일은 실험왕은 아이들에게

참 인기가 있는 과학실험 학습만화죠.

그중에서도 실험키트는 정말 인기만점이에요..^^




아이들과 재미있게 만들어 볼 수 있는 실험키트!

실험하면 어렵거나 복잡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렇게 집에서도 간단하게 해 볼 수 있다는 걸 알게 해주는 것이

실험키트의 매력인 거 같아요.

실험이 재미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고

나도 직접 만들어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는 실험키트에요.

 

 

 

내일은 실험왕을 좋아하는 여누는

설명에 따라서 착착 공기대포를 만들고 있어요.


풍선을 이용해서 만드는 공기 대포는

대포 속 공기의 부피와 압력 변화를 이용해 공기 대포를 만들어

기체의 성질을 확인할 수 있어요.


초등3학년부터 과학을 배우는데,

기체,액체,고체의 성질을 1학기때 배웠거든요.

기본적인 개념을 알고 만들어 보고 있어서 더 재미있어 하더라구요..^^





만들기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고 나서 직접 게임처럼 해볼 수 있어서 더 재미있었어요.


공기대포로 모두 날려버리겠어!!!ㅎㅎㅎ


이렇게 직접 해보면 아이들이 어떤원리에 의해서 이렇게 되는지 궁금하게 생각하는 거 같아요.

물론, 그냥 실험키트만 해보고 재미있어 하기도 하지만요.


이럴때, 이건

대포 속 공기의 부피와 압력 변화를 이용해 공기 대포를 만든거야.

그리고, 기체의 성질에 대해서 좔좔좔~~ 이야기 해준다면,

아이들의 흥미를 떨어트리는 지름길이 아닐까 싶어요..^^;;;


가르치려고 들고, 학습하고만 연관지으려고 하면

아이들이 좋아하지 않을테니까요...ㅋㅋ


그럴땐, 재미있게 실험을 즐기게 해주고,

아이 스스로 찾아보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할 거 같아요.



 

엄마가 원리를 설명해주기 보다

재미있는 내일은 실험왕을 보고 스스로 깨닫는 것이 훨씬 좋겠죠..^^


내일은 실험왕은 아이들이 참 좋아하는 학습만화라서~

보라고 하지 않아도 알아서 잘 보고

또, 재미있다며~ 열심히 보고 또 보고를 하고 있어요.


직접 키트로 실험도 해 보았으니,

더 재미있게 볼 수 있어요.

 

 

 

 

내일은 실험왕은 본격 대결 과학실험학습만화죠.

그 과정에서 과학원리, 상식,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가르쳐줘요.


'병안에 각각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모아두어라!'


어떻게 하면 모아둘 수 잇을까요?

그럼,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무엇일까요?


이런 의문에서 시작해서 차근차근 과학원리와 용어까지 알려줘요.




 

자~~ 산소를 모아보자!!!

산소는 공기중에 가장 많으니까~~

병에 산소를 넣자!!ㅎㅎㅎ



그런데, 이렇게 하면 산소만 병에 담은것이 될까요?




 

그럼, 이번에는 이산화탄소를 모아봐요.


호흡할 때 들이마시는 건 산소고

내쉬는 건 이산화탄소!!


이렇게 해서 이산화탄소 모으기!!!


왠지 말이 될거 같기도 하고, 뭔가 아닐거 같기도 하고...ㅎㅎㅎ

 

 

 

 

 

 

공기중에 산소가 가장 많다며~~ 허우적허우적하면 산소를 병속에 넣었지만,

산소가 공기중에 많은 건 사실이지만,

20% 정도 밖에 안되고 질소가 대부분이라고 해요.

도표로

공기중의 기체성분비를 보여줘요.


아이들의 교과에 많은 것이 도표, 그림, 사진자료등

각종 자료를 활용한 것들이 정말 많아요.

이렇게 자료를 보는 방법도 자연스럽게 알게 될 수 있어요.


그럼~ 허우적 거리면 병속에 산소라고 담은것은

순수~~ 산소만 담은 것이 아닌거죠..

 

 

 

 

 

 

그럼 날숨에 이산화탄소가 많다고 해서 담았는데~

그것 역시,

숨을 들이마실 때 들어간 공기의 이산화탄소보다

숨을 내쉴 때 나오는 공기의 이산화탄소가 늘어난 것뿐이라죠.


들숨에는 이산화 탄소가 0.03%

날숨에는 이산화탄소가 4%


병안에 가장 많이 담긴 기체는 질소!!



그럼, 어떻게 하면 병안에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담을 수 있을까요?


산소를 모으는 여러가지 실험을 알려주고 있어요.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는 이야기에서 시작해서

왜~ 답이 될 수 없는지를 알려주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다시 알려주고 있어요.


처음부터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모으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보다

아이들이 생각해 낼 수 있는 과정을 겪어보면서

알려주는 것이 훨씬 이해가 잘되고 머리속에 쏙쏙 기억될 거 같아요.


특히,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교과서 속 핵심 원리들을 이해하기 쉽게 잘 정리되어 있어

학습적인 효과도 높일 수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