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화수목 그리고 돈요일 중학년을 위한 한뼘도서관 34
한아 지음, 배현정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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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기가 주는 힘! 월화수목 그리고 돈요일

 

 

표지 속의 아이의 표정이 밝아 보이지 않아요.

무슨 걱정이 있어 보이기도 하고요.


제목 월화수목 그리고 돈요일에서 느껴지는 건

금요일 대신 돈요일

돈과 관련된 내용인가~

그리고 아이의 표정이 밝아보이지 않는 것에서 아이가 돈때문에 걱정인가~

라는 생각을 할 수 있어요.


월화수목 그리고 돈요일은

학교 폭력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친하고 싶었던 동네 형이 어느새~ 돈을 갈취하는 무서운 형으로 변해버려

매주 금요일 마다 돈을 모아 형에게 상납해야는 동현이 이야기

학교에서 친구를 괴롭혔던 그리고 우연한 사고로 영이 된 영기의 이야기

동현이와 영기의 시점에서 두 이야기가 펼쳐져요.


학교 폭력의 피해자인 동현이

그리고 학교 폭력의 가해자였던 영기


두 아이의 이야기에서 학교폭력에 대한 심각성

그리고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이야기해주고 있어요.




돈요일


동현이에게는 돈요일이 생겼어요.

금요일이 사라지고 돈요일이 되어 버린 건

태수형에게 매주 금요일마다 돈을 상납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동현이는 달력에서 금요일이 사라져버렸으면 좋겠어요.

금요일 마다 태수형에게 3만원을 상납해야하는데,

돈이 모이지 않은 날에는 태수형에게 맞기까지 했어요.

그런, 동현이는 하루하루 태수형에게 어떻게 돈을 모아서 줘야하는지

고민하고 방법을 찾기 시작해요.

 

 

 


 

동현이는 학교에서 공부도 잘하는 모범생이랍니다.

하지만, 스스로 현상수배가 붙을 정도로 나쁜 아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그 이유는 동현이가 태수형에게 줄 돈을 모으기 위해서

자신도 태수형처럼 변해버린거예요.


태수형에게 줄 돈은 모자르고,

선생님이나 부모님께는 이야기할 수 없고

그래서 동현이가 선택한 방법은

바로~ 다른 친구들, 그리고 아이들의 돈을 빼앗는 것이였어요.

나쁜 행동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동현이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생각해요.

매주 금요일마다 돈을 모아서 태수형에게 주지 않으면

동현이는 태수형에게 맞을 테니까요.


본인이 행동이 나쁜 것이라는 것을 알기때문에

동현이는 서글퍼져요.

그 행동들때문에 동현이에게는 이제 친구도 사라져 버렸어요.

 

 

 

 

동현이와 영기는 우연한 기회에 만나게 되요.

영기는 학교에서 친구를 괴롭혔던 학교폭력의 가했던 아이에요.

그러던 영기는 영기가 괴롭혔던 진우와의 몸싸움으로

교통사고를 당하게 되고, 식물인간 상태가 되요.

식물인간이 된 영기는 영혼이 떠도는 영의 상태로 남아있게 되요.


영기가 영의 상태가 된 이유는 바로 아직 영기가 해결해야할 일이 남아 있기 때문이에요.


학교 폭력을 행사했던 영기와

학교 폭력으로 인해 괴로워하는 동현이의

이야기가 두 아이의 시점에 따라서 펼쳐지면서

두 아이는 서로의 문제와 서로의 상처를 서서히 치유해 가기 시작해요.


영기가 영이 되었다는 특별한 설정은

학교폭력이 그 순간의 폭력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어쩜, 영원히 치유되지 못하는 상처

또는 오랫동안 남아 있을 아픈 상처라는 것이라는 것을 생각하게 해줘요.


식물인간이 되었지만 영혼이 되어 떠도는 영기는

동현이를 만나서 자신이 괴롭혔던 친구 진우를 떠올리고

진우가 얼마나 힘들었을지 진심으로 미안해 하고 되요.

이젠 죽음을 맞이해야하지만, 자신에게 남은 숙제를 해결하려고 해요.







 

 

동현이는 태수형에게 줄 돈을 마련하기 위해

소꼽친구의 저금통을 훔치기도 하고, 친구들의 돈을 빼앗고

어린 아이들의 돈을 빼앗기도 해요.


그런 행동을 하면서도 동현이는 힘들었고,

엄마에게 말을 하지 못하지만, 엄마가 모두 알아주기를 바라고 있어요.

소꼽친구의 저금통을 훔친것을 엄마에게 들켰을 때도

동현이는 엄마가 보두 알아차리기를 바랬지만,

엄마는 용돈이 부족하면 이야기 하라고 하고, 은재의 저금통에 있는 돈을 더 많은 돈으로 갚아줬다고 해요.


동현이가 바란것은 그런것이 아닌데 말이에요.


학교폭력을 당하거나

아이가 문제를 가지고 있으면

이야기 하지는 못해도

분명의 아이의 행동에서 이전과 다른 행동을 보이고

끝임없이 도와달라는 신호를 보낸다고 해요.

그럴때, 가장 가까운 부모, 엄마가 그걸 알아차리고

아이와 함께 해결해 가야하는데....


언제나 바쁜 동현이의 엄마는 동현이의 신호를 알아차리지 못했어요.


영혼으로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영기의

마지막 숙제는 진우에게 진정한 사과를 하는 것이였어요.

진우는 영기를 식물인간으로 만든 사람이 자신이라는 자책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가 없었어요.

그러면서도 영기가 자신을 괴롭혔기 때문이라는 생각과

영기의 사고가 자신때문이라는 생각으로

자해를 하고 자살시도를 하고 힘든 시간들을 보내요.


마지막 남은 시간에 영기는 진우를 찾아가서

진정으로 진우에게 사과를 해요.


내가 미안해, 미안해....



그렇게 진우에게 진정으로 사과를 한 영기는 세상을 떠날 수 있게 되요.

다시 혼자 남은 동현이는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용기를 얻게 되요.


더 이상 태수형에게 돈을 주지 않겠다고 다짐을 하죠.

태수형에게 싫다라는 말을 하지 못했던 첫 순간때문에

지금까지 동현이는 태수형의 지갑 노릇을 하고 있었다는 걸 깨달았어요.

동현이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용기였어요.

태수형에게 맞을 것이 무섭기는 하지만

동현이는 이 고리를 끝어버릴 용기를 스스로 찾아냈어요.



  학교 폭력의 고리를 끊어 내는 첫 번째 방법은 싫다고 말하는 용기라고 해요.

맞는 것이 무섭고, 지속되는 폭력이 될까 무서운 마음에 이야기 하지 못하면

계속 나를 따라다니게 되니까요.


아이들이 스스로 용기를 내고 극복을 하려면

비단 아이의 힘만으로는 힘들다는 생각이에요.

부모님, 선생님에게 도움을 요청해야하지만,

도움을 요청하는 일 또한 아이들에게는 용기가 필요한 일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하지만, 아이는 표현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끈임없이 도와달라는 신호를 보내고 있어요.

선생님, 엄마가 동현이가 보내는 신호를 빨리 알았다면 하는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어요.


동현이가 한 나쁜 행동만을 꾸짖을 것이 아니라

왜 ~ 그런 행동을 할 수 밖에 없었는지

관심을 가져준다면 동현이는 좀 더 빨리 용기를 낼 수 있었을 거예요.


성장동화는 꼭 부모님도 함께 읽어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에요.

어떤 육아서보다 아이를 잘 이해할 수 있고

아이들의 생각과 세계를 만날 수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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