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낱말 먹는 고래 - 글쓰기가 쉽고 즐거워지는 그림동화 ㅣ 초등 저학년을 위한 그림동화 4
조이아 마르케자니 글.그림, 주효숙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낱말 먹는 고래

'낱말 먹는 고래'는
낱말을 먹는 말하는 고래의 이야기에요.
고래가 낱말을 먹은 후에 어떻게 할까요?
바로~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어서 친구들에게 전해줘요.
아이들이 글쓰는 거 좋아하나요?
생각을 글로 표현한다는 건 아이들에게 쉬운 일이 아닌 거 같아요.
그래서, 일기도 쓰고, 독서록도 쓰며 연습을 하기도 하고요.
일기, 독서록이 숙제처럼 느껴져서
하기 싫어도 억지로 한다면?
우리 아이에게 글쓰고, 이야기하는 즐거움을 알려주는 건 어떨까요?
바로~ 낱말먹는 고래처럼요.

비밀 스러운 바닷속에 멋진 모험을 꿈꾸고 있는
말하는 고래 이올레가 살고 있어요.
말하는 고래라~~
이올레는 어떻게 말하는 고래가 되었을까요?

이올레가 말하는 고래가 된것은
자신이 쓴 시를 낭독하러 오는 시인이 있었기 때문이에요.
시인은 바다에서 조용히 자신이 쓴 시를 낭독하거든요.
이올레는 시인이 낭독하는 시를 듣는 것을 무척 좋아해요.

그리고, 이올레는 시인이 낭독하는 시를 듣고
그 낱말들을 꿀꺽 삼켜요.
모래, 산호, 침묵, 겨울, 파도...
이렇게 낱말들을 꿀꺽 삼키고 나면
그 낱말들은 온전히 이올레 것이 되지요.
이렇게 이올레 것이 된 낱말들로
이올레는 무엇을 할까요?
바로~ 친구들에게 이야기를 만들어서 들려줘요.
이올레는 시인에게 들은 낱말을
자신의 것으로 만든 다음에
낱말들을 재구성하고, 상상력도 발휘해서
이올레만의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거예요.

그러던 어느날 시인이 더 이상 나타나지 않게 되었어요.
시인이 시를 낭독하면 이올레는 그 낱말들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는데,
더 이상 시를 들을 수 없게 되자
이올레는 크게 절망하게 되요.
그동안 이올레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었던
바닷속 친구 역시, 이올레의 이야기를 들을 수 없게 되죠.
친구들을 이올레를 위해
그동안 이올레에게 들었던 낱말들을 하나씩 모으고
이올레를 위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기 시작해요.

시인이 낭독해주는 시를 들을 수 없어 크게 절망했던 이올레는
친구들의 이야기에 크게 감동을 받아요.
그리고, 이올레는 다시 이야기를 해주는
이올레도 돌아왔을까요? ^^

글쓰기!
막연하기도 하고,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까? 고민도 되고
아이들에게 또, 모두에게 분명 쉬운일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요.
가끔씩 책을 만든다며~ 이야기를 적고 있는 아이가 만든
이야기책을 보고 있으면, 참 재미있더라구요.
그때, 아이가 만든 이야기책을
읽은 책에서 소재를 얻어서 비슷하게 꾸민 내용이였어요.
그럼~ 재미있는 글쓰기란 무엇일까요?
좋아하는 책에서 소재를 얻어 써보기도 하고
이올레처럼 마음에 드는 낱말을 몇가지 골라서
그 낱말들로 글쓰기를 해보는 거예요.
낱말 먹는 고래도 작가도
'바다'와 '시'라는 두 낱말 시작해서 이야기를 만들었다고 해요.
처음에는 아이들과 낱말을 정하고 그 낱말을 가지고 짧은 글 짓기를 함께 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거 같아요.
낱말 먹는 고래를 함께 보고 난 후
우리도 낱말을 가지고 글쓰기를 해보자고 제안하는 아이.^^
이렇게 글을 써보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해줘서 고마운걸요.
글을 쓴다는 것을 쉬운 일이 아니지만,
재미있는 글쓰기를 해본다면
아이들이 좋아하는 일이 글쓰기가 될 수 있을 거예요.
말하는 고래 이올레 처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