낱말 먹는 고래 - 글쓰기가 쉽고 즐거워지는 그림동화 초등 저학년을 위한 그림동화 4
조이아 마르케자니 글.그림, 주효숙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낱말 먹는 고래

 

 

'낱말 먹는 고래'는

낱말을 먹는 말하는 고래의 이야기에요.

 

고래가 낱말을 먹은 후에 어떻게 할까요?

바로~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어서 친구들에게 전해줘요.

 

아이들이 글쓰는 거 좋아하나요?

생각을 글로 표현한다는 건 아이들에게 쉬운 일이 아닌 거 같아요.

그래서, 일기도 쓰고, 독서록도 쓰며 연습을 하기도 하고요.

 

일기, 독서록이 숙제처럼 느껴져서

하기 싫어도 억지로 한다면?

 

우리 아이에게 글쓰고, 이야기하는 즐거움을 알려주는 건 어떨까요?

바로~ 낱말먹는 고래처럼요.

 

 

 



 

비밀 스러운 바닷속에 멋진 모험을 꿈꾸고 있는

말하는 고래 이올레가 살고 있어요.

 

말하는 고래라~~

이올레는 어떻게 말하는 고래가 되었을까요?

 

 

 



 

 

이올레가 말하는 고래가 된것은

자신이 쓴 시를 낭독하러 오는 시인이 있었기 때문이에요.

 

시인은 바다에서 조용히 자신이 쓴 시를 낭독하거든요.

 

이올레는 시인이 낭독하는 시를 듣는 것을 무척 좋아해요.

 

 

 

 

 

 

그리고, 이올레는 시인이 낭독하는 시를 듣고

그 낱말들을 꿀꺽 삼켜요.

 

모래, 산호, 침묵, 겨울, 파도...

이렇게 낱말들을 꿀꺽 삼키고 나면

그 낱말들은 온전히 이올레 것이 되지요.

 

이렇게 이올레 것이 된 낱말들로

이올레는 무엇을 할까요?

 

바로~ 친구들에게 이야기를 만들어서 들려줘요.

이올레는 시인에게 들은 낱말을

자신의 것으로 만든 다음에

낱말들을 재구성하고, 상상력도 발휘해서

이올레만의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거예요.

 

 

 

 

 

 

 



 

 

그러던 어느날 시인이 더 이상 나타나지 않게 되었어요.

시인이 시를 낭독하면 이올레는 그 낱말들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는데,

더 이상 시를 들을 수 없게 되자

이올레는 크게 절망하게 되요.

 

그동안 이올레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었던

바닷속 친구 역시, 이올레의 이야기를 들을 수 없게 되죠.

 

친구들을 이올레를 위해

그동안 이올레에게 들었던 낱말들을 하나씩 모으고

이올레를 위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기 시작해요.

 

 

 

 

 

 

시인이 낭독해주는 시를 들을 수 없어 크게 절망했던 이올레는

친구들의 이야기에 크게 감동을 받아요.

 

그리고, 이올레는 다시 이야기를 해주는

이올레도 돌아왔을까요? ^^

 

 


 

 

글쓰기!

막연하기도 하고,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까? 고민도 되고

아이들에게 또, 모두에게 분명 쉬운일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요.

 

가끔씩 책을 만든다며~ 이야기를 적고 있는 아이가 만든

이야기책을 보고 있으면, 참 재미있더라구요.

그때, 아이가 만든 이야기책을

읽은 책에서 소재를 얻어서 비슷하게 꾸민 내용이였어요.

 

그럼~ 재미있는 글쓰기란 무엇일까요?

 

좋아하는 책에서 소재를 얻어 써보기도 하고

이올레처럼 마음에 드는 낱말을 몇가지 골라서

그 낱말들로 글쓰기를 해보는 거예요.

 

낱말 먹는 고래도 작가도

'바다'와 '시'라는 두 낱말 시작해서 이야기를 만들었다고 해요.

 

처음에는 아이들과 낱말을 정하고 그 낱말을 가지고 짧은 글 짓기를 함께 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거 같아요.

 

낱말 먹는 고래를 함께 보고 난 후

우리도 낱말을 가지고 글쓰기를 해보자고 제안하는 아이.^^

이렇게 글을 써보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해줘서 고마운걸요.

 

글을 쓴다는 것을 쉬운 일이 아니지만,

재미있는 글쓰기를 해본다면

아이들이 좋아하는 일이 글쓰기가 될 수 있을 거예요.

 

말하는 고래 이올레 처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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