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 초등 2-2 (2016년용) 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 (2016년)
디딤돌 초등 편집부 엮음 / 디딤돌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스토리텔링 수학 - 초등 수학 문제집 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으로!

 

 

스토리텔링 수학.

 

이젠, 익숙한 이야기가 되었죠..^^

재미있으면 한없이 재미있고, 또 어렵다고 느끼면 한없이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스토리텔링 수학이 아닐까 싶어요...

 

또, 간단한 부분도 쉽게 실수 할 수도 있고요.

 

스토리텔링 수학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한없이 재미있다고 느끼게 할 수 있을까요?

 

 

 

 


 

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은

 

동화연계형

자료제시형

교과연계형

실생활연계형등으로~

다양하고 재미있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평소, 책 읽기를 좋아하는 여누는

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을 보면

먼저 이야기를 쭉 읽어가요..

문제는 풀지 않으면서요..^^;;

 

그 만큼 재미있는 내용으로 되어 있어서 아이들의 흥미를 느낄 수 있게 되어 있어요.

 

처음에는 여누가 좋아하니~

그냥 쭈욱~~ 문제들을 읽어보게 하였어요.

 

그리고는 문제 푸는 시간을 가졌는데...

스토리텔링 수학 문제 즉, 서술형 문제에서

아이들이 어떤 부분에서 실수를 하는지,

어떤 부분을 꼼꼼히 하면 실수를 막을 수 있는 지 알게 되었어요.

 

스토리텔링 수학은 지문이 꽤 길죠...

그 지문에서 원하는 핵심을 잘 찾아내는 것이

바로 스토리텔링 수학 문제를 잘 풀고 실수를 안 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은 그 해결방법을 알려줘요.

 

콩쥐밭쥐 문제에서 질문이 어떤것이고, 원하는 답이 무엇일까요?

 

콩쥐는 부엌에서 열심히 그릇을 닦고, 팥쥐는 마루에 앉아서 편하게 송편을 먹고 있습니다.

이부분이 중요한 건 아니겠죠? ^^;;

 

 


 

 

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은 문제 해결 순서를 알려줘요.

 

문장이 긴 문제에서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문제 해결 순서에요.

문제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해요.

 

1. 구하려는 것에 밑줄을 그어 보세요.

2. 답을 구하는 데 필요한 단서를 찾아요.

3. 그러면, 답을 구할 수 있겠죠?

 

 


 

 

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은 문제 해결 순서를 알려줘요.

 

문장이 긴 문제에서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문제 해결 순서에요.

문제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해요.

 

1. 구하려는 것에 밑줄을 그어 보세요.

2. 답을 구하는 데 필요한 단서를 찾아요.

3. 그러면, 답을 구할 수 있겠죠?

 

 


 

 

다양한 문제들로 문제 해결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무당벌레를 관찰한 자료 제시형 문제에요.

내용이 정말 많죠?

무당벌레에 대해서 배울 수도 있겠는걸요..^^

 

여러가지 자료가 제시 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유형의 문제에서는 특히, 구하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거 같아요.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문제에서 구하려고 하는 것은 무엇인지겠죠?

 

그럼, 답을 구하는데 필요한 단서를 찾기가 쉬워져요.

 

아이들은 이렇게 지문이 많은 문제들은 괜시리 어렵다고 느끼기 쉬운 거 같아요.

꼼꼼하게 체크하면 되는 데, 아직 그런 연습이 안되어 있고

문장이 길고, 여러가지 숫자도 나와 있고 하니 어렵게 보일뿐이죠.

 

구하려고 하는 것은 간단해요.

 

'호균이가 발견한 무당 벌레의 무늬는 모두 몇개인지 구하시오!'

 

밑줄 쫙~~

 

그리고 지문을 읽어보면 해결 단서를 발견할 수 있어요.

7개의 흑색 무늬가 있고,

호균이가 발견한 무당벌레는 모두 8마리죠..

 

그럼, 호균이가 발견한 무당 벌레의 무늬는 모두 몇개인지 쉽게 구할 수 있겠죠?

 

긴 지문과 여러가지 자료가 제시되어 있지만,

문제에서 구하려는 것만 알면 복잡하지 않고 간단하게 구할 수 있어요.

 

이렇게 문제 해결 순서대로 문제를 풀어가면

문제 푸는 요령도 익히고, 실수를 줄일 수 있게 되는 거 같아요.

 

 

 

 


여누도 문제를 풀때, 쉬운 문제를 틀리는 스타일이라죠.

 

그건, 바로 꼼꼼하게 문제를 체크하지 않기도하고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그냥~~휙, 풀어버리기 때문이기도 해요.

 

그래서 여누에게는 문제를 보고 해결순서대로 해보는 연습이 꼭 필요했어요.

 

일단, 문제를 꼼꼼히 보고, 구하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밑줄 또는 동그라미 치면서 풀어가는 과정을 습관으로 만들어줘야할 거 같아요.

 

 



 

이렇게 만화로 되어 있는 문제를 좋아라하는 여누..ㅎㅎ

이렇게 쭈욱 그냥 보기만 하는 것보다

아이들의 대화에서 포인트가 무엇인지

구하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 체크해가면서 봐야겠죠?

 

구하려고 하는 건 쉬워요..

ㅁ 안에 알만은 수 찾기

 

그리고 해결 단서를 찾아요.

 

 

 

 

 

 실생활 연계형 문제는 참 재미있더라구요..^^

 

그리고 실전에서 해보면 더 재미있겟죠?

요즘은 문방구나 음식점 가면 여누가 계산을 해요..ㅎㅎ

 

여누에게 문제를 풀때 중요한 부분

구하려고 하는 것을 먼저 체크하고

다음에는 문제 해결 단서에 밑줄을 긋거나 동그라미를 치게 해요.

 

이렇게 이야기하면 간단하게 할 거 같은데,

아직 습관이 안되서 그런지 문제 해결 단서에 표시하는 것을

자꾸 잊어 버리더라구요.

 

문제 해결 단서만 찾으면 쉽기도 하고 실수도 줄일 수 있는데 말이에요.

 

스토리텔링형 수학문제 뿐만 아니라, 수학문제를 풀때,

중요한 부분, 문제해결 단서부분에 표시를 해두는 걸 습관화 시키면

여누가 자주하는 실수를 줄일 수 있을 거 같아요.

 

 

구하려고 하는것 ->붕어빵 16개, 어묵 20개 사기 -> 몇 인분을 사야하나요?

문제 해결 단서 -> 붕어빵 1인분에 4개씩, 어묵 1인분에 5개씩

간단하게 구할 수 있겠죠? ^^

 

여누 스타일은 그냥 눈으로 보고

바로 답을 써버리는 그런 스타일이에요.~~~

 

아직은 저학년이라 그렇게 해도 답이 나오겠지만,

그건 실수를 유발하는 습관이기도 한 거 같아요.

좀 더 꼼꼼하고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문제 해결 순서를 익히고

표시를 해두는 습관을 꼭 들여야 할 거 같아요.

 

 

 

 

재미있는 내용과 다양한 문제들을

만나면서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줘요.

 

일단은 다양한 재미 있는 문제들이

아이들의 관심을 가게 하더라구요.

그리고, 그걸 재미있게 풀어간다면 스토리텔링 수학 문제가 어렵게 느껴지지 않겠죠? ^^

 

스토리텔링 수학 문제가 어렵게 느껴지 않으려면

문제 해결 방법을 아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되는 거 같아요.

 

 

 


 

 

ㅁ안에 알 맞은 수를 쓰기..

 

문제를 풀면서 그냥 눈으로 보고, 답을 바로 적어 버리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문제 해결 단서가 되는 부분에 밑줄을 그어보도록 했어요.

 

 

 

 


 

 

아이들이 처음 학교 가서 실수 많이 하는 부분

또 1학년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실수 많이 하는 부분은

잘못한것~, 아닌것~ , 맞는 것~, 틀린것~~등등을

잘못 쓰는 거죠..

 

아닌것을 맞는 것을 표시하는 식으로요..^^;;

이런 실수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정말 원하는 것에 밑줄치고 동그라미치고 표시해두는게

최고 좋은 거 같아요.

 


 

 

스토리텔링 수학문제는 초등 중간고사, 기말고사, 단원평가등

학교 시험에 꼭 나오는 부분이죠.

 

아이들이 서술형 문제는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서술형 문제는 그 해결 방법을 안다면

어렵지 않고 재미있게 풀어갈 수 있는 문제 인거 같아요.

 

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에서 다양한 문제로 문제 해결 방법을 배워서

실수도 줄이고, 스토리텔일 수학문제에

한결 더 가깝게 다가설 수 있을 거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