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애.조벽 교수의 청소년 감정코칭 - 교사와 부모들을 위한 사랑의 기술
최성애.조벽 지음 / 해냄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사로서 개별학생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할 지 고민해본 사람에게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이 책을 통해 청소년의 특성을 알고 개별학생의 기질이나 환경 등을 고려하여 어른으로서 학생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올바른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교사로서의 기본자세라는 것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저자가 제안하는 핵심인 감정코칭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학생의 감정을 명료하게 하기 위해 교사는 학생에게 적절한 질문을 하는 것이다. 질문을 통해 학생의 상황을 파악하고 감정과 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 때 학생이 자신의 마음을 열고 말을 할 수 있게 열린 질문을 하고 교사가 함부로 판단하지 말고 학생의 반응을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 책은 청소년기의 특징,감정코칭의 단계별 특징,유의점,감정코칭이 특히 필요한 학생들을 감정코칭하는 방법 등을 간결명료하게 처방적 태도로 진술하고 있다. 그렇지만 이 태도는 교사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그것이 성공할 수 만은 없다는 진실을 간과하게 한다. 또한 성공적인 코칭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인들은 아주 많지만 수많은 변수들이 있으며 그를 위해서는 교사의 엄청난 노력과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이다.
결국 이 책은 아주 기초중의 기초인 동시에 교사의 지향점이 될 것이다. 이 책을 바탕으로 다양한 시행착오를 거쳤을 때 나의 지식으로 넓고 깊게 내면화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