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질문(사고를 깨우고 각성시키고 자극하는)을 중심으로 단원학습을 구상해야 하는 이유
1. 탐구가 교육의 핵심목표이므로
2. 지적흥미를 불러일으키므로(교사가 질문을 제시하고 학생이 답을 찾게 하기)
3. 교사가 성취기준을 분명히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도록 도움을 주므로
4. 학생이 학습의 방향을 명확히 이해하도록 함.
5. 초인지를 독려하고 모델을 제공하므로(문제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과정,전략에 대한 질문)
6. 학문내,학문간 연계의 기회를 제공하므로
7. 의미 있는 차별화를 뒷받침할 수 있으므로(다양한 학생들에게 동일한 핵심질문을 제시함)
8. 내용전달이 아니라 배움을 끌어내는 수업을 하므로

우리는 이러한 주장을 지지할 수 없습니다. 정신적 체계와 내용의 우선순위를 정하는능력이 없고 이전의 내용 및 경험과의 연결점을 찾지 못하는 학생은 초기 학습이 어렵고 장기 기억에 기댈 수 없다는 사실을 알 것입니다. 범위에 신경 쓰는 사람‘은 성과를내리라는 희망을 가지고 투입과 산출을 혼동합니다. 언급을 통한 가르침은 명석하고기량이 뛰어나며 동기 부여를 받은 학생에게만 효과가 있습니다.
외부 시험 문제가 교사가 지역 평가에서 사용하는 문제와 다르다면 교사가 다루는범위로부터 기대할 수 있는 결과는 훨씬 불만족스러울 것입니다. 전이 능력에 대한 연구가 분명히 밝혔듯이, 오직 단순 암기를 목적으로 학습한 학생은 익숙하지 않거나 새로운 시험 문제를 다루는 데 거의 성공하지 못합니다.

학생들을 가르칠 때 기본적인 현실은 학생마다 사전 지식과 기술 수준, 경험, 흥미, 선호하는 학습 방식, 성취도를 보여주는 방법이 (때로는 상당히) 다양하다는 것이다. 상대적으로 단일 민족의 학생들로 구성된 학교에서조차 학습자 간능력과 흥미, 욕구의 차이가 상당할 수 있다. 핵심 질문을 통해 학습의 틀을 구성해야 하는 또 다른 타당한 이유는 이러한 다양성의 불가피함과 관련이 있다.

특별히 불확실성과 혼란이 한창일 때는 어느 분야에서건 성공은 전략과태도, 결과의 의미와 관련하여 올바르게 전문가다운 질문을 하는 법을 배우는것에 달려 있다.

른 어려움을 훨씬 덜 수 있다. 교사들이 최선을 다해 세운 교육과정에 대한 계획이 완벽한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는 많지 않다. 장애물과 과속방지턱, 우회로, 악운이 없는 학년은 없다. 그러나 우선적인 질문을 중심으로 수업을 구성함으로써 우리는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했을 때도 집중적이고 일관성 있으며 스트레스가 덜한 학습을 지속할 가능성을 훨씬 높일 수 있다.

여러분은 우리가 제시한 기준 중 하나로 핵심 질문이 보다 광범위하고 전이 가능한 생각과 성취기준의 절차를 가리킨다는 사실을 기억할 것이다. 사실핵심 질문은 그러한 성취기준의 내용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하고 핵심 생각들이 더욱 분명해질 수 있는 방식으로 주제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교사에게실질적인 수단을 제공한다. 교사들이 반복적으로 언급했듯이, 핵심 질문을 이용하여 수업을 하면 초점에서 벗어나지 않고, 겨와 지적인 밀알을 구분하며, 이해(understanding)와 전이(transfer)라는 가장 중요한 목적을 지켜낼 수 있다.
(뒤에 나오는 장에서 우리는 핵심 질문을 이용하여 성취기준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술을 제공하기로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