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마빈 가든 봄나무 문학선
에이미 새리그 킹 지음, 유시연 그림, 이혜선 옮김 / 봄나무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책은 정말 심지가 굳고 멋진 오비와
약간의 결함이 있는 환경문제 해결책, 마빈가든
이야기에요.
기후위기 생태전환의 시대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과정이지만 우울하게 힘빠지지 말고 그 과정의 일부가 되어 다행이라는 마음으로 뭐라도 함께 해야겠다는 마음이 들게하는 환경도서이자 성장소설이에요.
대대로 가족이 오랫동안 살아온 너른 땅을 증조할아버지가 빚으로 잃고 개발되는 것을 지켜봐야하는, 그래서 개발되는 곳에 영역표시처럼 미니카와 엄마의 장신구 같은 것들을 묻고 샛강 주변의 쓰레기를 주우며 소중한 것들을 지키려 애쓰는 오비의 이야기는 실제 작가가 어릴 때 겪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쓴거래요. 재미있기도 했지만 마지막에 가서는 눈물이 나더라구요. 뭔가 뿌듯하고 고맙고 자랑스러운 마음이랄까요? 올해 마지막에 읽은 책이 될 것 같은데.. 참 좋았습니다. 읽다가 울컥한 좋은 책이라고 중학생 딸에게도 디밀었어요. 읽고 같이 이야기나누고 싶다고요.
여운이 오래 오래 남아있습니다. ^^ 추천드려요.
=================================
328쪽
나는, 내가 원하면 무엇이든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정말로, 내가 되고 싶은 것은 지 선생님 같은 교사가 되는 것이다. 마빈 가든을 발견함으로써 나는 아주 많은 것을 배웠다. 내가 배운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전해 주고 싶었다.
백 년 전에 과학 교사들은 1903년 노스캐롤라이나주 키티 호크에서 라이트 형제가 어떻게 비행기를 날렸는지 가르쳐 주었다. 앨저트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에 대해 가르쳐 주었다. 백년 뒤에 교사들은 지금 우리가 결코 짐작할 수 없는 것들을 가르칠 것이다. 나는 그 일을 하고 싶다. 나와 같은 아이들을 찾아 내서 자신들의 삶터에 관심을 갖게 해 주고, 자신의 삶터를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방법에도 관심을 갖게 해 주고 싶다.

두려워하는 본성에 대해 쓰고, 그 때문에 우리가 뭘 못 하게 되는지 쓸 것이다.
희망이 있었다. 틀림없이 희망이 있었다.
뜻을 품은 데블린 집안사람이라면 좌절할 수 없다.
그래서 나는 좌절하지 않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