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minland Midwinter (Paperback)
Tove Jansson / Square Fish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Moominland Midwinter’는 핀란드 작가 Tove Jansson‘Moomins 시리즈5권에 해당하는 책이다. 1‘Comet in Moominland,’ 2‘Finn Family Moomintroll,’ 7‘Moominpappa at Sea’를 읽은 뒤 네 번째로 읽는 시리즈인 셈인데, 이 책 역시 7‘Moominpappa at Sea’처럼 명상적 혹은 철학적 분위기가 강하여서 아동용 도서라기보다 어른들을 위한 동화처럼 느껴졌다.

 

   스토리의 핵심은 주인공 Moomintroll이 겨울잠을 자다가 얼떨결에 잠이 깨어버려 한 번도 겪어보지 못했던 겨울을 체험한다는 것이었다. 그의 이런 낯선 경험에 Too-tickyLittle My가 합류하게 되며, 여러 동물들이 추위를 피해 Moominvalley로 찾아오면서 Moomintroll은 이들을 자기 집에 머물게 하여 손님치레까지 하게 된다. 신기한 일은 이런 북새통 속에서도 Moomintroll의 가족들은 겨울잠에서 절대 깨어나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삶에서 모험이라는 것은 반드시 밖으로 나가서만 겪는 것이 아니라 나의 집 내부에서도 얼마든지 경험할 수 있다는 가르침... 그 경험을 통해서 수많은 혼돈을 야기하고 희생도 치르지만(손님들이 엄마가 만든 잼을 다 먹어 치우므로!^^), Moomintroll은 이런 과정을 통해서 더욱 성숙해지고 자신이 몰랐던 시간, , ‘겨울을 이해하게 된다. 아동용 책에서 배우는 교훈치고는 정말로 심도 깊은 것이어서 아이들이 과연 메시지를 파악할 수 있을지 의문스러웠지만, 어른인 나는 가슴이 훈훈해지는 것이, 힐링되는 느낌을 받았다. 겨울잠에서 깨어나 겨울과 맞선다는 것... 정말 멋진 메타포이며 아름다운 이야기였다.


 

* 영어 등급 : Haha, I can!

* 내용 등급 : 콩학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