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심보감 - 자기 성찰의 고전 명역고전 시리즈
범립본 지음, 김원중 옮김 / 휴머니스트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밝음으로 나가기

『명심보감』를 읽고

 

 명심보감. 검은 책 표지의 붓글씨로 적힌 명심보감이란 단어가 단순하지만 끌렸다. 어릴적부터 이야기도 많이 들어보고 한 대목씩 읽어본 적도 있지만, 제대로 읽어볼 기회를 만나게 되었다. 명심보감(明心寶鑑)은 ‘마음을 밝히는 보배로운 거울’이란 뜻으로 중국의 경전, 史書, 제자백가, 문집에서 뽑은 200여 문장의 모음이라고 했다. 중국 범립본이 자기가 중요하고 가치롭다고 생각하는 문장들.

 

 

 

 

 

그 문장들이 모여 명심보감이 되고 우리나라에 들어와서는 범립본이 지은 원본의 절반도 안 되는 것이 더 사랑받았다고 한다. 그리고 우리나라 이야기를 추가하여 더 많이 읽혔다는 것이다. 좋은 책으로 알고 있던 책이 만들어진 과정과 우리나라에 정착하게 된 이야기만으로도 내게는 새로웠다. 그리고 중국에서 들어온 내용을 원본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도 좋지만 우리실정에 맞는 이야기를 추리고 우리의 이야기를 덧붙였다는 우리나라 초략본은 좋은 것은 따르지만 그대로 따르지는 않겠다는 주체성도 보여 흐뭇했다.

 

 

 

 25편으로 나누어져 있고 그 중 스스로 마음을 다스리는 부분은 2편으로 나누어 글도 많이 실려 있다. 천명을 따르고 주변을 살피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음을 다스리는 일은 예전에도 어렵고 자기를 잘 알아야 모든 게 편안해진다는 것을 깨달았기에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명심보감을 만나면서 내 삶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나에 대한 부분은 읽는 중간에도 다시 한 번씩 더 찾아보게 되기도 했다. 예나 지금이나 소중하게 받아들여지는 가치에 대해 지금 삶과 세상을 어떻게 보며 어떻게 나가야 할지 마음을 밝혀보는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