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에서 찾은 자유 - 천년 지혜의 보고 장자에서 배우는 삶의 자세
뤄룽즈 지음, 정유희 옮김 / 생각정거장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나를 나로 만드는 건 나다

[내안에서 찾은 자유 - 장자]

 

교과서 시험문제가 아닌 철학으로 노자와 장자를 만난 건 담론을 통해서 였다. 담론을 통해 만난 노자와 장자에 매력을 느껴 아이들 책으로 먼저 찾아보았다. 무슨 말인지 잡힐 듯 잡힐 듯 한 말을 보면서 내가 느끼고 생각하는 것이 노자와 장자를 만나 싹이 트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이번에 [내 안에서 찾은 자유]가 내가 볼 수 있게 된 것도 인연이라는 기쁜 마음으로 책을 보게 되었다.

 

장자는 누구의 생각이 내 생각이 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생각에서 자유로워지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모든 사람의 생각이 상대적일 수 밖에 없는 세상이다. 이 세상에서 나만 옳다는 것이 있을까? 다름을 인정하고 산다면 그 무엇보다도 자유로운 삶을 살게되지 않을까? 

 책을 통해 지식으로 만나는 깨달음보다는 자연과 경험을 통해 느끼는 깨달음을 말하는 장자를 통해 요즘 우리가 사는 세상을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 하는 의문을 가져보게 된다. 누군가 말해주는 깨달음이 아닌 느끼는 깨달음을 살아갈 수 있기를 바라본다.

 

 어린이 책으로 접하고 만난 장자이지만 아직도 어렵다. 하지만 장자와 노자, 다른 고전들까지 서로 통하면서도 다름을 이야기 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도를 얻기 위해 야생마처럼 뛰어야 한다고 했다.이리저리 뛰며 기회가 될 때마다 장자를 다시 만나 이야기 들어봐야겠다. 그러다보면 도에 이르게 되겠지.

 

 장자의 이야기가 한자로 나와 있고 내용을 이야기로 풀어 놓아서 조금 쉽게 다가왔다. 하지만 이해되지 않는 부분들은 다시 빨간 글씨로 설명을 다시 해줌으로써 이해를 도와주었다. 고전으로써의 장자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형태였다. 마음이 내킬 때 언제든 어느 쪽이든 펴서 읽어도 되게끔 나눠져 있는 점도 좋았다.


2017.05.10 11:57 오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