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어린이 표
황선미 지음, 이형진 그림, 서울초등국어교과교육연구회 / 이마주 / 2017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나쁜 어린이표

 선생님은 새학년이 시작하고 아이들 행동 하나하나에 대해 나쁜 어린이표를 주겠다고 하셨다. 주인공 건우는 반장선거에 떨어지고 정욱이가 “2학기에는 꼭 반장이 되기를”하는 말에 함께 대걸레를 들고 외치다 누군가에 부딪혀 화분을 깨트린다. 그리고 나쁜 어린이표를 받은 첫 번째 학생이 되고 만다. 그때부터 건우는 나쁜 어린이표를 받는 당연한 어린이가 되어간다.

 세상에 당연한게 어디있는가? 원래 그런게 어디있단 말인가?

 누구나 바르게 살고 싶어한다. 한 번 실수는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며 “넌 나쁜 아이야”하고 말하고 있다.

 건우가 나쁜 어린이표를 받을 때마다 내 마음도 답답하고 왜 이렇게 꽉 막힌 세상이 된 것일까 무거운 마음이 들었다. 어린이는 어린이 일뿐인데 어린이에게 왜 계속 나쁘다는 굴레를 씌워 꼼짝 못하게 하는 것일까?

 건우가 과학상자 조립대회를 위해 가져온 드라이버 때문에 경식이와 건우는 나쁜 어린이표를 받게 되었다. 경식이는 나쁜 어린이표를 받은 게 신경쓰였는지 조립대회도 망치고 나오면서 하는 말

“ 난 반장이잖아! 너는 그거 받기 대장이지만 나는 아니라고.”

“엄마가 알면 날 가만두지 않을 거야. 그 생각이 나서 헬리콥터도 잘못 만들었단 말이야. 연습까지 했는데!”

 짠 하다. 어른들은 한 번의 실수도 용납하지 않는 존재가 되어 버린 느낌이다. 특히 내 자식에 대해서…….

 

 그래도 건우는 수첩에 나쁜 선생님표를 적을 정도로 건강한 아이였다.

 선생님은 건우가 쓴 나쁜 선생님표를 보면서 무슨 생각을 하셨을까? “네 덕분에 애들을 가르치기가 더 힘들겠구나.”하면서 나쁜 선생님표를 가져간 선생님은 그래도 따뜻했다.

  나쁜 어린이표」를 보면서 우리 아이 유치원 때 생각이 났다. 

 5살. 아이가 유치원으로 첫 사회 생활을 시작했다. 아이는 집에서 있었던 것처럼 자유롭게 돌아다니고 평소처럼 말이 없었다. 아이는 유치원 친구가 누가 있는지 무엇을 하고 보냈는지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다. 유치원가면 재잘재잘 말도 한다는데 육아책에 나온 것과는 달랐다. 궁금한 내가 늘 먼저 찾아보고 친구들에게 인사했다. 그리고 유치원 상담 때 선생님은 아이를 문제가 있는 것처럼 이야기하셨다. 그리고 그건 내게 큰 충격이었다. 상담 센터를 알아보고 어쩌지 하는 시간이 있었다. 하지만 문제는 그게 아니었다. 내가 내 아이를 믿지 못했던 거였다. 그걸 깨닫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지만, 내 말을 바꾸고, 생각을 바꾸고 마음을 바꾸면서 아이는 조금씩 변해갔고 초등학교에 가선 자신감있고 즐겁게 생활했다.

 어제 학습지 회사에서 상담전화가 왔다. 아직은 생각이 없다고 하니 “어머니가 아이를 많이 믿으시나봐요?” 한다. 아이를 믿는다. 그것도 내 아이를 믿는다는 것이 이상한 것처럼 말하는 직원이 이상했다. 누군가 믿어주는 사람이 있다면 아이든 어른이든 힘내서 일어설 수 있다.

 나쁜 어린이라고 건우 선생님처럼 대 놓고 표를 주지는 않지만 우리 마음에도 나쁜 어린이표를 누군가에게 주고 있지 않을까? 나쁜 어린이표로 아이에게 편견을 갖기 보다는 있는 그대로 바라봐주고 격려해주는 사람이 더 큰 힘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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