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 심부름 국시꼬랭이 동네 17
이춘희 글, 김정선 그림, 임재해 감수 / 사파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원하게~!

막걸리 심부름/이춘희 글. 김정선 그림/임재해 감수/사파리2020


아이들이 어릴 때 국시꼬랭이동네 시리즈를 읽으며 내가 경험한 이야기도 해주고, 국시꼬랭이도 구워먹고, 보자기로 책보도 만들어 즐겼다. 국시꼬랭이동네의 "잃어버린 자투리 문화를 찾아서"시리즈 중 하나인 [막걸리 심부름]이 개정판으로 나왔다. 개정판은 QR 코드로 플래시와 E-book 영상도 볼 수 있고 사파리 펜으로 책을 읽을 수도 있다. 아이들이 입체적이고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막걸리 심부름]이다.


[막걸리 심부름]은 보리타작을 하고, 화단에 핀 맨드라미, 채송화, 과꽃이 피는 여름이 시작되는 즈음 막걸리를 받아오라는 아버지의 심부름을 창근이와 문희가 다녀오는 이야기다. 술도가에서 막걸러낸 막걸리를 주전자에 받아 오다가 우연히 손에 묻은 시원 달콤한 막걸리를 먹으면서 펼쳐지는 이야기다.


어릴 때 정원대보름에 막걸리를 귀밝이술로 처음 먹었다. 시원하고 달짝지근하니 맛있었다. 술 같지 않았다. 창근이와 문희가 더운 날 주전자에 들고 오던 시원한 막걸리를 한 모금 먹고, 또 먹고 하는 마음을 알 수 있었다. 농촌의 여름이 펼쳐지는 풍경 속 나무 그늘에 앉아 막걸리를 먹는 둘의 모습은 지금은 볼 수 없는 모습이지만 할아버지, 할머니와 이야기 끈이 될 수도 있겠다. 여름 한낮의 농촌 풍경 속에서 여유를 즐기는 모습을 보면서 아이들도 펼쳐진 풍경 속에서 한숨 돌리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지금은 술심부름을 아이가 간다는 것도 이해하지 못하겠지만 자투리의 우리 문화가 모여 덩어리를 이루어 우리 문화가 됨을, 잊히는 것을 그냥 잊지 않고 따스함을 새기면서 기억하고 전했으면 하는 마음을 가져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