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다른 아이, 문 라임 그림 동화 34
아녜스 드 레스트라드 지음, 스테판 키엘 그림, 이세진 옮김 / 라임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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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같이 할 수 있지

조금 다른 아이 문/아녜스 드 레스트라드 글/스테판 키엘 그림/이세진 옮김/라임2024


[조금 다른 아이, 문]의 주인공 문은 군데군데 매듭진 끈이 길게 이어져 있는 아이다. 끈으로 방해받아도 엄마, 아빠는 문을 사랑으로 감싸준다. 하지만 학교에 가면 끈 때문에 친구들과 함께 활동할 수 없고 친구들은 문을 이해하지 못한다. 문이 자신에게 집중했던 시간 이후 문은 자신의 길을 가다가 냇물에 빠져 있는 여자아이를 구해준다. 문이 구해준 여자아이는 문을 이해하며 함께 하게 된다. 문이 자신을 방해하는 매듭진 끈으로 과연 어떻게 세상을 살지, 우리는 문을 어떻게 대하면 좋을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문은 자폐스펙트럼을 가진 아이다. 자폐 스펙트럼은 가진 아이는 사회적 상호작용이 어렵고, 언어적 비언어적 장애, 상동 행동을 보인다. 문의 모습을 보면서 이 책을 만나는 사람은 " 왜 저렇게 행동하는 거야?" 하며 의문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자폐스펙트럼은 그 세계를 이해해 주는 사람과 만나면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문이 만났던 여자아이처럼 말이다. 내가 만났던 친구는 눈 맞춤도 어려웠고 자신의 세계에서 노래를 부르면서 상호작용을 하고 싶지 않은 건 아닌가 싶기도 했다. 하지만 1년을 마무리하던 시점 늘 그리던 새가 아니라 강아지 그림을 그려 쓱 건네주었다. 그날은 내가 잊을 수 없는 날이기도 하다. 자폐스펙트럼을 가진 사람은 함께 하는 사람도 힘들다고 말한다. 하지만 돌려보면 어떻게 보느냐의 차이라고 하겠다.


문이 만들곤 했던 나비 모양은 자신을 찾기 위한 몸부림이라 느껴진다. 나비를 마주하고 집중하면서 누가 뭐라 해도 "당연히 아니지" 하며 자신의 길을 갈 수 있었던 문이다. 문처럼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가지고 있더라도 자신이 누구인지 안다면 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문처럼 자폐스펙트럼을 가진 이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는 [조금 다른 아이, 문]을 보통의 아이들이 읽어보기를 권한다. 아니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서로 다른 점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넓힐 수 있는 기회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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