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나무·꽃 탐험대 - 출발! 초대받은 식물 찾아 한 바퀴 도시 탐험대
손연주 외 그림, 김완순 감수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넌 누구야?

도시 나무 꽃 탐험대/손연주, 박민지,안현지 지음/김홍희 세밀화/김완순 감수/주니어 RHK


산책하면서 나무 나 풀 이름을 불러주고 야생화를 찾는 걸 좋아한다. 야생화에 가졌던 관심을 나무에도 나누고, 이젠 내가 살고 있는 도시라는 환경 속에서 만나는 식물들에게도 마음을 쏟았다. 검색 기능을 통해 요즘은 쉽게 식물 이름을 찾을 수 있기에 이름을 찾고 이름을 불러주며 만나는 매 순간 변하는 모습을 보는 게 신기하고 반갑다.


[도시 나무·꽃 탐험대]는 내가 그동안 만나며 익힌 도시에서 만날 수 있는 간단한 식물도감이자 식물의 재미난 이야기까지 더해져있는 책이다. [도시 나무·꽃 탐험대]의 책날개에 소개된 작가는 용감한 손연주, 맹꽁한 박민지, 상상하는 안현지, 세심한 김홍희, 따뜻한 김완순이다. 서울 시립대 환경 원예학과를 나와 식물의 일상을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했다.


[도시 나무·꽃 탐험대]는 우선 도시에 초대받은 식물이 뭔지, 초대받은 이유와 조경 식물, 원예식물이 뭔지, 풀과 나무의 구별, 식물 이름이 붙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지식을 먼저 짧은 만화로 알려준다. 이후 <도시에 초대받은 나무>,<도시에 초대받은 꽃>으로 나누어 우리가 만날 수 있는 식물을 소개한다. 각 식물마다 이름이 붙게 된 까닭을 알려주고 신기한 사실, 위험한 사실, 건강한 사실, 재밌는 사실이라고 해서 식물에 흥미를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책에 소개된 사실을 따라가다 보면 아이와 재미있게 놀 거리, 음식거리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도 있었다.


도시의 나무와 꽃을 탐험하면서 우리가 초대한 식물들에게 우리가 어떻게 대해야 할지 생각해 볼 수 있게 한다. 특히 가로수의 가지치기가 이루어질 즈음은 그냥 무작위로 잘라버린 듯한 모습에 마음이 아프다. 지구에서 사는 사람을 중심으로 많은 것이 흘러왔지만 이젠 우리가 동물뿐 아니라 식물과도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고민하도록 질문을 던진다.


산책을 갈 때 책을 들고나간다. 내가 알던 그 식물이 맞는지 확인하며 네가 이런 사연을 가지고 있었구나 하며 말 건네 본다. 함께 살아가는 이웃에 대한 관심이 비단 사람뿐 아니라 식물에게도 전해지길 바라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