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리게 읽어도 괜찮아 미운오리 그림동화 11
허드슨 탤벗 지음, 허진 옮김 / 미운오리새끼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느리게 읽어도 괜찮아

느리게 읽어도 괜찮아/허드슨 탤벗/허진 옮김/미운오리새끼2023


작가 허드슨 탤벗은 난독증이 있던 어린 시절 자신이 느꼈던 두려움과 자신이 어떻게 그 순간을 헤쳐나갔는지 경험을 바탕으로 [느리게 읽어도 괜찮아]라는 책을 발표했다. 작가의 말에 자신의 경험을 솔직히 이야기하고 함께 나눔으로써 자신처럼 난독증을 가진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고 싶다는 허드슨 탤벗의 바람처럼 많은 사람들이 접했으면 좋겠다. [느리게 읽어도 괜찮아]는 슈나이더 가족상의 명예상을 받았다. 슈나이더 가족상은 시각장애인인 캐서린 슈나이더 박사가 장애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만든 상이라 한다. 장애에 대한 편견보다는 이해를 위해 만든 상이니 장애와 관련된 그림책을 찾는다면 참고해도 좋을 것 같다.


[느리게 읽어도 괜찮아]의 주인공은 매일 그림을 그리면서 자신만의 이야기에 풍덩 빠지기를 좋아했지만 긴 문장에 어려움을 호소하며 도망치고 싶고 두렵다고 한다. 점점 많아지는 단어와 문장을 피해 도망치던 주인공은 '짓누르다'라는 무서운 단어 하나를 만나지만 이야기가 너무 좋은 주인공은 '짓누르다'를 부러뜨려 '누르다'라는 단어로 만들어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간다는 이야기다.

책에서 가장 인상 깊은 부분 중 하나는 <느리게 읽는 사람들 -명예의 전당>이었다. 우리가 아는 유명한 사람들 중 느리게 읽으면서도 자신의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며 나름 성공적인 삶을 살았던 사람들을 보면서 좀 더 용기를 낼 수 있었다.


이 책을 보면서 어떻게 난독증의 장애를 가진 사람이 어떤 부분에서 어려워하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하지만 어려운 책을 읽을 때 누구나 쓸 수 있는 방법이기 어려운 책을 읽는 사람이라면 주인공의 방법에 공감하며 자신의 방법을 찾아갈 수도 있을 것이다. 신체적 장애로 드러나는 장애는 아니지만 조금 불편할 뿐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다면 삶을 조금 더 즐길 수 있는 만큼 극복해 나갈 수 있는 여유만 준다면 훨씬 편안할 거 같다. 글이라는 숲을 즐기고 싶다면 내 속도가 어느 정도인지 탐색해 보자. 더 즐거운 숲 탐험이 될 테니까.


난 그냥 내 속도대로 천천히 읽었어

이건 나만의 글 속 산책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