짱뚱이의 시골생활 1 : 나의 고향 짱뚱이의 시골생활 1
오진희 지음, 신영식 그림 / 파랑새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짱뚱이랑 같이 놀자!

짱뚱이의 시골생활1.2/오진희/ 파랑새2023


아이 학교 도서관에 갔다가 너덜너덜하지만 가장 인기 많은 책이 [검정 고무신], [짱뚱이]라는 걸 알았다. 학교에 있는 많지 않은 만화책이지만 그 책 덕분에 내가 경험했던 시절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마중물이 되어주니 고마웠다. 짱뚱이는 [짱뚱이의 나의 살던 고향은]으로 1998년 처음 출간했고, 이제는 짱뚱이 시리즈가 [짱뚱이의 시골생활]이라는 이름으로 6권이 새로 나왔다. 글 작가 오진희가 바로 어른 짱뚱이. 작가의 글에 그림을 그린 이가 바로 남편 신영식인데 2006년 세상을 떠났지만 짱뚱이는 이렇게 우리가 다시 만날 수 있어 반갑다.


[짱뚱이의 시골생활 1]은 <나의 고향>이라는 주제로 여름의 시작 무렵 학교에 근무하는 아빠를 기다리는 짱뚱이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아직은 학교 들어가기 전의 짱뚱이가 경험한 계절별로 그 시절의 풍속과 생활 모습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이야기다. [짱뚱이의 시골생활 2]는 <우리들의 놀이>라는 주제로 학교에 입학한 짱뚱이가 친구들과 한 놀이, 학교에서 언니 오빠들과 한 놀이와 학교에 얽힌 옛날부터 전해오는 이야기들로 짜여있다.


내가 어릴 적 시골에 가면 시골에서 나고 생활하셨던 아버지를 따라 사촌 언니, 오빠와 동생과 함께 짱뚱이가 경험한 생활을 했다. 그래서인지 짱뚱이가 들려주고 보여주는 이야기는 옛이야기가 아니라 내 이야기였다. 그 시절로 돌아가 내가 놀았던 개울가, 산골에서 열매도 따고 했던 이야기를 아이와 나누었다. 아이를 키우면서 내 아이에게 내 어린 시절 놀이를 전하는 내 모습을 보면서 삶이란 이렇게 전해지고 계속되는구나 느꼈다.


작가 오진희는 작가의 말을 통해 처음엔 짱뚱이의 이야기를 통해 어른들에게는 그리워하는 마음을 아이들에게는 자연을 친구 삼아 마음껏 뛰어노는 즐거움을 이야기하고 싶었다고 하며 어린아이들의 마음에 지구를 사랑하는 작은 씨앗이 되어 자라나길 바라는 마음이었다고 밝히고 있다. 작가는 25년 지난 지금도 계속되는 개발과 환경파괴로 힘들어하는 지구를 다시 살릴 수 있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담아 짱뚱이처럼 우리 미래의 아이들도 자연과, 사람과 더불어 살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짱뚱이와 만난 아이들이 작가의 말처럼 옛날이야기로 짱뚱이를 만나는 게 아니라 짱뚱이처럼 맑고 깨끗한 환경에서 마음껏 뛰놀며 살기를 바라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