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이니까 할 수 있어요! - 초등교사 엄마가 알려 주는 학교생활 가이드 천천히 읽는 책 65
송은주 지음 / 현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전하는 나를 믿어주세요

1학년이니까 할 수 있어요!/송은주 글,그림/ 현북스2023


글 쓰고 그림 그리는 초등학교 선생님 작가 송은주가 자신의 아이 ( 책 속 주인공 순봉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 미리 학교 생활을 그려보고 즐겁게 보내길 바라는 마음으로 쓴 그림책이다. 초등학교 선생님이라 미리 학교 가기 전 아이들이 궁금한 것, 학부모가 아이를 위해 해주었으면 하는 안내글까지 함께 실었다.


나도 우리 아이의 초등학교 입학은 떨렸던 기억이 있다. 유치원에서 학교로 가면서 더 많은 아이들과 더 넓은 공간에서 생활해야 하는데 잘 지낼 수 있을까 하는 염려에 아이 손잡고 미리 학교에 가서 둘러보고 보안관 아저씨와도 인사하면서 학교는 너를 환영할 거라는 메시지를 주었다.


[1학년이니까 할 수 있어요!]는 주인공 순봉이가 아침에 눈을 떠서 학교에 가기까지 과정에 아이가 경험하게 될 세상, 그리고 1학년을 지내면서 스스로 챙겨야 할 부분에 대해서 알려준다. 동글동글한 주인공 순봉이와 동일시하면서 스스로 "1학년이니까 할 수 있어요!" 말하게 될 것 같다. 페이지마다 그 상황에서 아이에게 어떻게 대하면 좋을지에 대한 방법과 실제적인 말하기 예시도 나와 있고 마지막에는 <1학년 선생님들이 학부모님께 드리는 e알림장>을 더해 첫 아이를 보내는 부모님이 참고할 내용까지 실었다. 그리고 담임 선생님으로서 부모님에게 부탁하고 싶은 내용도 있으니 꼼꼼히 읽어본다면 우리 아이의 첫 학교생활에 대한 준비는 마칠 수 있겠다.


[1학년이니까 할 수 있어요!]는 선생님이 알려주는 학교생활 가이드지만 아이가 부모에게 "나를 믿어 주세요 " 하는 메시지도 함께 전달한다. 조금은 어설프지만 도전하는 모습이 사랑스러운 우리 아이들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일이 필요하다.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려고 애 쓰는 아이 곁에서 응원하며 기다리는 일이 결코 쉽진 않다. 하지만 스스로 성공해 내고 부모를 돌아볼 때 "잘 했어!" ,"멋지다" 해준다면 1학년을 지나 멋진 사회인이 될 거라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