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 도그 - 2023 칼데콧 대상 수상작 I LOVE 그림책
더그 살라티 지음,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핫 도그와 눈 맞춤

핫 도그/더그 살라티 지금/신형건 옮김/보물창고20203


2023년 칼데콧 대상을 받았다는 더그 살라티의 [핫도그]. 글 그림을 처음 작업했다는 [핫도그]는 어떤 느낌의 책일까 싶었다. 표지의 시원한 하늘과 바다를 배경으로 행복해하는 개를 보는 것만으로도 시원함이 느껴지는 책이었다.


한동안은 비가 계속 내리더니 이젠 오후의 햇빛과 열기는 너무 뜨거운 여름의 한 가운데다. [핫도그]의 주인공은 에어컨에 기대 밖을 바라보며 더위를 견디고 있었다. 주인과 함께 쇼핑을 나오니 밖은 색깔부터 주황색, 빨간색으로 가득해 뜨거움이 느껴진다. 주인과 함께 따라다니다 더는 참지 못하고 "어쩔 수 없어!"를 외치며 버티기에 들어간다. 주인은 개와 눈높이를 맞추고 교감하곤 기차를 타고 배를 타고 시원함을 찾아 여행을 떠난다는 이야기다.


작은 프레임으로 나누어 만화처럼 구성되어 있어서 일까 그림책 속에서 공간감과 속도감도 느껴진다. 그 많은 장면 속에서 주인과 개는 딱 2번의 눈 맞춤을 한다. 항상 곁에 있어도 서로를 알 수 없다. 사람의 높이에서도 뜨거운데 닥스훈트로 보이는 주인공은 바닥의 열기를 그냥 느낄 테니 얼마나 뜨거울까 싶다. 높이를 낮추고 눈을 맞출 때 진정 함께 서로가 원하는 걸 느낄 수 있다. 원하는 걸 알 때 함께 행동할 수 있다. 함께 행동할 때 서로의 마음에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여름의 열기를 즐기기 위해, 여름의 더위를 피하기 위해 사람은 여행을 떠난다. [핫도그]를 보면 반려견, 반려묘를 위한 여행을 계획하게 될 것 같다. 높은 곳에서 보는 입장이 아니라 같은 곳을 보는 입장에서 함께 하는 여름이면 좋겠다. 시원한 음료와 함께 그림책 속에서 뜨거움에서 시원함으로 떠나는 여행을 즐겨보는 것도 좋겠다.


겉표지 안쪽의 또 다른 그림도, 면지의 그림도 놓치지 않고 본다면 더위를 더 시원하게 날려버릴 듯하다. 섬으로 여행을 간 주인공은 집으로 돌아오고 싶을까? 사람의 마음과 어떻게 다를까? 동물과의 공감을 이야기해 볼 수도 있는 책이다.


내 몸을 낮춰 널 볼게. 너가 원하는 건 뭐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