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과의 대화 - 개정 완역판
템플 그랜딘.캐서린 존슨 지음, 권도승 옮김 / 언제나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지사지(易地思之)

템플그랜딘,캐서린 존슨/권도승 옮김/ 언제나 북스

 

 

자폐아이들 수업 의뢰가 들어왔다. 한 번도 만난 적 없는 자폐아이들을 어떻게 수업할 수 있을까 하는 마음을 가지면서도 조금은 다른 아이들을 만나고자 했던 내 바람이 이루어지는구나 하는 마음으로 첫 수업을 갔다. 3명의 아이들. 모두 자기 성향이 강했다. 아이들의 시각을 끌 수 있는 것이 각기 달랐다. 자폐 아이들을 만난 경험 덕분인지 내겐 자폐와 관련된 것들이 눈에 띄기 시작했다. [동물과의 대화]도 그랬다. 동물을 좋아하기도 하지만 자폐인이 보는 동물은 어떤 경험일지 궁금했다. 내가 만난 아이 중 새 박사인 아이가 있었다. 아직은 어리지만 그 아이에게 동물을 좋아해서 이렇게 동물학자가 되었고 동물과 함께 살면서 책을 쓰며 살아가고 있다는 이야기를 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동물과의 대화]는 템플 그랜딘 자기 이야기로 시작해, 동물이 어떻게 세상을 이해하는지, 동물의 느낌, 동물의 공격성, 통증과 고통, 동물은 어떻게 생각할까, 천재적인 동물로 나뉘어 있다. 자폐인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이야기하면서, 동물과 자폐인의 공통점을 말하기도 한다. 템플 그랜딘은 말과 소를 자주 접할 수 있는 환경에 살았다. 그래서인지 가축의 입장을 잘 설명해 준 부분이 인상에 남는다. 자폐인들이 시각적 사고를 하기 때문에 고통을 느껴도 더 강하게 느끼고, 생각도 사진처럼 한다는 걸 알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이 했던 반응을 생각해 보게 되고 아이들이 어려서 말로 표현하지 못했던 부분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템플 그랜딘과 캐서린 존슨의 [동물과의 대화]를 읽으면서 동물의 마음을 잘 알고, 동물과 통한다 느끼는 건 동물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 보려는 자세라는 걸 다시 한번 느꼈다. 사람이기에 사람이 편한 방식으로 생각하고, 사람의 입장에서 동물을 바라보고, 사람의 입장에서 동물이 그럴 거라 추측하고 판단한다. 하지만 동물은 동물이다. 동물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 보려고 한다지만 템플 그랜딘처럼 행동으로 동물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싶다. 템플 그랜딘은 자폐인이다. 자폐인인 자신이 동물의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동물의 입장에서 보려고 소농장서, 도축장에서 동물이 걷는 길을 직접 동물의 눈높이에서 걸으면서 이해하려고 애썼다. 사람을 위해 먹이가 되어야 하는 동물이 죽는 그 순간이라도 편안하게 죽을 수 있도록 해주기 위한 결과로 도축시스템을 지금처럼 변화시켰다는 게 놀라웠다.

 

 

이 책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다른 눈을 뜰 수 있었다. 동물의 행동을 동물의 입장이 되어 이해하려는 마음은 동물복지가 자연상태로의 회복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 수 있구나 싶었다. 동물이 특별한 능력을 가지는 것처럼 자폐인도 사소한 것을 발견하고 머릿속에서 언어가 아닌 사진으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능력 덕분에 우리가 보지 못하는 다른 점을 볼 수도 있다는 것을 받아들인다면 사회의 시스템에 맞추어 자폐인을 변화시키는 게 아닌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자폐스펙트럼을 가진 사람을 만날 때 그 사람이 어떤 성향을 자폐를 가지고 있는지 이해하려고 한다면 우리는 서로가 서로를 좀 더 따뜻하게 바라보게 되리라 믿는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