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의 수업 - 삶에서 무엇을 지켜낼 것인가 ㅣ 스토아철학 4부작
라이언 홀리데이 지음, 이경희 옮김 / 다산초당 / 2024년 12월
평점 :
[정의 수업]은 정의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아주 현실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 준 책이다. [JUSTICE] 정의가 조금 어려웠다면 [정의 수업]은 일상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정의에 대해서 설명해 준다. 이 책은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본질적인 질문에 대한 학문적 탐구 대신, 우리의 일상에서 즉시 적용 가능한 정의를 설명해 준다.
이 책 [정의 수업]은 세 가지 주요 관점으로 구성된다.
개인의 정의: 냉소와 이기심을 넘어서
타인을 위한 정의: 책임의 무게를 지탱하려면
세상을 향한 정의: 사랑과 연민으로 나아가는 길
현실에 뿌리내린 정의의 철학
"이 책의 목표는 정의를 훨씬 단순하고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습관이나 기술, 즉 삶의 방식으로 여긴 고대 철학자들의 가르침을 따르고자 한다."_p.19
[정의 수업]의 책 제목과 다르게 정의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학술적으로 정의 내리기보다는 일상에서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정의를 설명함으로써 독자들의 이해를 쉽게 하고 있는 책이다.
정의의 핵심: 타인에 대한 존중
"정의의 핵심은 타인을 존엄과 가치를 지닌 독립적인 주체라고 인식하는 데 있다. 존중은 정의이고 누구나 누릴 자격이 있는 미덕이다. 우리가 타인을 대하는 방식은 우리가 어떤 존재인지에 대해 모든 것을 말해준다."_p.90
정의란 내 안으로부터 시작하는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는 것 같다. 타인을 대하는 태도가 결국 나의 존재가 정의로운가 아닌가 가 드러 날수 가 있다. 쉽게 생각하면 내가 옳지 않은 마음을 먹고 타인을 대하는 것과 선량한 마음으로 타인을 대하는 것의 차이가 아닐까.
친절과 선량함, 정의의 실천
"친절을 베푸는 이유는 친절이 우리가 절제를 발휘하는 행위고, 냉소적인 세상에서 더욱 용기 있는 행동이며, 또한 옳은 일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친절을 받을 작 격이 있으며 친절이 우리를 더 좋은 사람으로 만들기 때문이다."_p.168
정의로운 삶을 위한 다짐
"인생은 짧다. 그러니 선량한 사람이 되고 선한 일을 하자. 사랑하고 사랑받는 사림이 되자. 이 세상을 우리가 알고 있던 세상보다 더 좋게 만들고 떠나기 위해 노력하자. 옳은 일을 하자. 지금 당장."_p.391
[정의 수업]을 통해서 저자의 핵심적인 말이다. 정의 수업을 통해서 짧은 인생 최대한 할 수 있는 한 선량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정의 수업]은 정의에 대한 심오한 철학적 논의를 원하는 독자보다는, 정의를 보다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일상에 적용하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적합하다. 책은 정의를 ‘삶의 기술’로 바라보는 고대 철학자들의 관점을 빌려, 독자들에게 정의를 실천 가능한 삶의 방식으로 제시한다.
이 책을 읽으며 독자는 자신을 돌아보고, 타인을 존중하며, 더 나아가 세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작은 행동의 가치를 재발견할 수 있다. 삶의 방향성을 잃지 않고 선량함을 지키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정의 수업]은 삶의 희망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라이언홀리데이 #정의수업 #다산초당 #다산북스 #철학 #정치 #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