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움은 슬픈 거예요? 한솔 마음씨앗 그림책 120
임수정 지음, 김혜원 그림 / 한솔수북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리움은 슬픈 거예요?]는 돌아가신 할머니에 대한 추억을 담은 유아 그림책이다. 돌아가신 할머니의 존재를 아는지 모르는지 손자는 할머니에게 하루하루 일과를 미주알고주알 말한다.

할머니의 집이 어디에 있는지 알지는 못하는 손자이지만 집에 돌아와보니 할머니 물건이 없어 찾아다니는 모습을 생각하니 가슴이 찡해졌다.


할머니와 새, 

할머니를 따라 새도 같이 갔는지 궁금해하는 손자.

할머니의 존재를 새가 의자에 앉지 않는 것과 매치해서 생각해 내니 그리움이 전해 온다.


할머니에 대한 그리움이 슬픈 거냐고 묻는다.

어린 손자에게 비치는 그리움이란 무엇일까. 보고 싶어 하는 마음이 그리움이라고 한다.

그래서 보고 싶어 하는 마음이 슬픈 거냐고 묻는다.


[그리움은 슬픈 거예요?]는 떠나보낸 할머니에 대한 그리움 고스란히 전해지는 가족 그림책이자 유아 그림책이다. 

돌아가신 할머니에 대한 존재 여부와 할머니와 함께 했던 기억을 여전히 간직하고 싶어 하는 손자의 마음을 읽을 수 있었다. 그리고 할머니가 떠나간 빈자리를 기억하고 싶은 마음에 자신의 일상을 고주알 미주알 알려주는 손자의 마음이 아련하기도 했다. 슬픈 그림책이라고 할 수 있지만, 어떻게 보면 어린 손자가 겪는 마음을 그대로 전달받을 수 있는 그림책이었다. 손자가 생각하는 할머니에 대한 보고 싶어 하는 마음이 슬픈 거냐고 묻는 장면에서 눈물이 났다. 누구나 시간이 가면 잊히기 마련이다. 할머니도 그럴 것이다. 하지만 [그리움은 슬픈 거예요?]에서 손자가 생각하는 할머니에 대한 그리움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그리움은슬픈거예요? #임수정 글 #할머니 #손자 #그리움 #추억 #가족그림책 #한솔수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