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해낼 수 있다
보도 섀퍼 지음, 박성원 옮김 / ㈜소미미디어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3년이 한 달이 벌써 지났지만, 자의식이 확립되지 않아 지금이라도 새로운 계획과 실행으로 옮기지 못한 독자가 있다면 보도 섀퍼의 [나는 해낼 수 있다]를 추천하고 싶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자기 계발서를 한동안 읽지 않았다. 이유는 맥락 없는 '하라' 또는 이상적인 생각과 행동에 거부감이 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은 달랐다. 멘티 '카를'과 멘토'마크'를 내세워 이야기 형식으로 이끌어가는 자기 계발서라서 거부감 없이 소설책 읽듯이 읽어 내려갈 수 있었다. 책을 읽다 보니 어느덧 중간 부분까지 흘러가서는 처음에 생각했던 '내가 해낼 수 있을까?'에서 '나는 해낼 수 있다'로 생각이 바뀌는 경험을 하였다. 그리고 지금까지 수많은 자기 계발서를 읽어 보았지만, 과연 저자들이 말하는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게 맞는 것인지 의문이 들었었다. 하지만 [나는 해낼 수 있다]를 읽으면서 느낀 점은 '나도 해낼 수 있다'였다.

 

 

.

이 책의 핵심은 어떻게 자의식을 강화할 수 있는 주인공 '카를'의 인생에서 멘토 '마크'가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서사적으로 전개해나가는 방식의 자기 계발서이다. 필자는 자존감이 상당히 높아서 자의식을 강화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적은 없지만, 이 책을 통해서 다시 나의 눈으로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

이 책의 시작은 주인공인 자의식이 확립되지 않은 청년 '카를'이 접촉사고를 내면서부터 시작한다. 당연히 현실에서는 일어나기 힘든 일이지만 상대방 차 주인 '마크'를 만나게 된다. 카를이 마크를 만나면서 변해가는 카를을 보면서 이 책의 제목대로 '나는 해낼 수 있다'라는 말을 되새김질 많이 하게 되었다. 자의식이 무지했던 청년 카를이 자의식을 고양시키고 자신이 꿈꿔 왔던 것을 이뤄내는 모습을 보면서 나 자신도 카를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었다. 즉, 카를과 같이 자의식을 키워 나간다면 내가 생각했던 정서적 자유와 경제적 자유도 누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건강한 자의식을 지녀야만 충만하고,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어."

 

건강한 자의식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 한 문장으로 알 수 있다. 난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고 있는가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아니라면 자의식이 부족하지 않은지 생각해 봐야 한다. 저자인 보도 섀퍼 자신만을 보더라도 이 말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젊은 시절 좌절과 낙담에 빠진 지 4년 만에 경제적 자유를 얻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보도 섀퍼와 같이 나 자신도 건강한 자의식을 갖고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수 있다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을 해본다.




"당신에게 간절한 꿈이 있다면 그 꿈은 이미 이루어진 것이나 다름없다. 단지 이제 그것을 실현하기만 하면 된다."

 

마크는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마크는 이미 자의식이 충만한 상태이기에 이와 같은 말을 한다. 어느덧 나이가 들면서 어릴 적 생각해두었던 꿈을 접은 것도 있고 잊어버리고 사는 것도 있다. 나에게 간절한 꿈이 단지 실현을 못 시킨 것뿐이라는 생각을 하니, 한 끗 차이의 생각이.. 이런 것이구나 ..




"나는 해낼 수 있다"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알 수 있었다.

내가 존재해야 하고 자신감과 능력이 있어야 하고 자존감이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인생을 바꾸는 한 문장 "나는 해낼 수 있다"에 연관된 자의식의 요소를 적어서 하루에 한 번씩 볼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

 

 

.

2023년에 처음을 읽은 자기 계발서 [나는 해낼 수 있다]는 자신의 인생을 바꿀 만큼 강력한 자기 계발서인 것은 맞는 것 같다. 알지만 실천 못하고, 알고도 실천 못하는 그 원인을 알 수 있었고 책 속의 '카를'처럼 자의식이 부족한 청년에서 '마크'의 지도를 받으며 성장해나가는 모습을 보니 자의식을 키워야 하는 이유, (즉, 정서적, 경제적 독립)를 절실히 느꼈다. 이 책이 독자들의 코치가 되어 '카를'처럼 성장해나가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