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고양이로 사는 게 더 행복했을까 - 하루하루가 더 소중한 시한부 고양이 집사 일기
박은지 지음 / 미래의창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책에서, 고양이에 대한 가치관이 다른 두 남녀가 결혼을 하고 한 집에서 살게된다(헉). 작가는 고양이를 사랑하는 사람이고 남편은 고양이를 무서워하는? 편이였다고 한다. 또한 작가는 어릴때부터 동거동락한 반려견이 있었고 가족만큼 의미가 컸기 때문에 반려동물과 허물없이/벽 없이 지내는 사람이다. 하지만 남편은 본인과 아내가 쓰는 밥 그릇에 고양이 밥을 주는 모습을 보고는 뜨헉 했다고 한다. 한 가지 '아 정말 반려동물에 대한 관점이 이렇게 다를 수 있구나'하고 느낀 건, 작가의 오랜 반려견이 무지개 다리를 건넜을때 견딜 수 없는 슬픔에 남편에게 회사에 반차를 내고 함께 있어줄 것을 요구했지만 남편은 당황한 기색이 역력했다고 한다. 작가에게는 정말 인생에서 큰 일, 가족이였던 아가가 떠난 일인데 남편에게는 그다지 크게 와닿지 않았나보다. (이건 남편이 나쁜 사람이라는 것을 말 할려는 것이 아니고 가치관이 얼마나 다를 수 있는가를 언급하고 싶었다) 그러했던 남편이였지만 제이의 고통을 함께 나눌려고 하고 가족이 되어가는 방법을 배워가는 사람으로 점차 바뀐다. 그 과정에 있어서 일방적으로 주장한다거나하지 않고 서로 이해하고 맞춰가는 모습이 좋았다.

 

본 책에서 작가는 이 고민을 많이 한다. 현실과 이상이 완벽하게 일치할 수는 없으니까. 고양이가 암에 걸렸다고 한다. 현재 처한 상황에 고양이를 치료하는게 맞는걸까, 고양이의 입장에서는 어떨까.. 이럴때 참 답답하긴하다. 세상이 얼른 좋아져서 고양이 말 번역을 할 수 있다던가 서로 완벽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무튼 이러한 상황에서 누가 어떤 결정을 내렸든 나는 그 판단에 대해 옳다 그르다 말할 수는 없다. 그냥 고양이가 다 행복했으면 좋겠다 흑흑.. 책의 중반부쯤부터는 고양이 간병이야기가 나온다. 항암치료를 하며 등에 관을 꼽고 털이 빠지고 수염이 빠지고 그 과정을 바로 옆에서 본다면 얼마나 마음이 아플지 감히 상상도 안된다. 제이를 지켜줘서 고마워요 작가님 흙

갑자기 제목 이야기이지만 [길고양이로 사는 게 더 행복했을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반은 할 수 있고 반은 잘 모르겠다. 일단 길고양이로 사는 것보다 보살핌고 사랑을 받으며 사는 편이 더 행복했을거같다고 감히 예측해본다. 하지만 치료를 하는 부분에 있어서 나는 아직도 잘 모르겠다. 반려동물이 아프다고하면  물론 성심성의껏 돌보겠지만 아가의 의견은 알 수 없으니 인간의 이기심인가 싶어서 조심스럽다. 하지만 그래도 우리 아가가 아픈 건 훌훌 털어버리고 건강했으면 하는건 누구나 다 같을거다,

"~평범한 일상을 조금 더 누릴 수 있다는 사실이 그저 매 순간 감사하고 소중했다. ~ 건강한 제이를 다시 볼 수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세상이 따뜻하고 평온해졌다. 일어날지 어떨지 모르는 불안한 미래에 대해서 우리는 좀처럼 이야기하지 않았다. 우리 가족은 이 평범한 시간이 기적처럼 이어지기를 바라고 있었다," _ 177p

 

 

고양이와 혹은 다른 동물 친구들과 함께 살고 싶은 사람들에게


그렇다. 이 책에서 이야기 되는 것처럼 동물 친구들과 산다는 건 엄청난 책임이 필요한 일이다.
하나하나 언급하자면 정말 많은 부분들이다. 당장 금전적인 부분도 그럴것이고 내 시간을 빼서 산책도 시켜줘야한다,
단지 귀여워서 집에 들이는 일이 제발 좀 일어나지않았으면 좋겠다. 반려 동물의 시간은 우리의 시간보다 더 빠르고 나의 일상에서 반려 동물은 일부일지도 모르지만 반려 동물에게는 우리가 전부이다. 우리가 아니면 밥을 챙겨 먹지도 못하는 아가들인데.
반려 동물 입양 전,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으며 충분한 복지를 제공할 수 있는지 평생 함께 할 수 있는지 깊이 생각해봤으면 좋겠다. 그러한 부분에 있어서 입양 전 이 책을 한번 읽어보는 것도 권하고 싶다.

"지금 내가 하는 행동 하나하나가 앞으로의 10여년을 좌우한다는 생각에, 혼낼 때나 습관을 만들어줄 때도 다소 부담과 책임감을 느꼈다" _67p

반려동물과 살아가는 건 육아와 닮은 부분도 많다고 생각한다. 이 또한 깊이 고려해봐야한다.

+고양이에 대해 꽤 많이 안다고 생각했는데 읽다보니 고양이 상식에 대해서도 깨우친 것들이 있다.


"가을방학의 노래가사처럼 '언젠가 너로 인해 많이 울게 될 거란 걸' 알지만 그 아픔까지도 지금 내가 누리는 행복에 매겨지는 값이라 생각하고 싶다." _ 239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