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망치는 게 뭐 어때서 - 씩씩한 실패를 넘어 새로운 길을 만드는 모험
김수민 지음 / 한겨레출판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이른 나이에 아나운서가 되었다는 저자의 이야기를 매체를 통해 접한 적이 있다. 그러다가 퇴사를 하고 이른 나이에 결혼했다는 이야기도 뉴스를 통해 보았다. 사실 크게 관심을 가지진 않았다. ‘세상에 이런 사람도 있구나!’ 정도. 사실 이 책의 저자가 바로 그 사람이라는 것도 이 책을 받기 전까지는 몰랐다. 하지만 인지도가 있는 사람이 쓴 책이기에 더 흥미가 가는 것도 사실이었다.

 

이 책을 읽은 시기가 마침 내가 한창 바쁠 때였다. 물론 지금도 바쁘지만 바로 그때 몸이 많이 좋지 않았다. 나는 목을 많이 사용하는 한국어 강사인데 이번 독감은 특히나 목이 많이 아팠다.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을 때는 정말 두려움마저 들었다. 그래서 많은 것들을 놓아 버렸다. 특히 읽어야 하는 책, 과제, 가야 할 곳 등을 포기하고 수업 외에는 최대한 쉬었다. 그래서 그럴까? 이 책의 내용과 내 상황이 묘하게 들어맞는 것 같았다.

 

이 책은 저자가 아나운서 생활을 하며 느꼈던 것과 그만두게 된 과정, 그만둔 이후의 삶을 다루고 있다. 나는 MZ는 세대라고 하기는 그렇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기성세대라고 하기도 그런 애매한 위치에 있다. 그래서 저자의 이야기에 공감이 감과 동시에 조금 안타까운 마음도 들었다. 하지만 속이 시원해지는 부분이 있었다. 지금 나의 상황이 여러 일들에 치여 있어서 그런 것 같기도 하다.

 

남들이 선망하는 일이라고 하더라도 자신과 맞지 않으면 과감히 던질 수 있는 것. 사실 세대와 관계없이 누구나 한 번쯤은 꿈꿔 볼 것이다. 그러나 막상 그러한 것을 실천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렇지만 그것을 실천하는 저자의 모습이 부럽기도 하고 도전되기도 했다. 나는 감사하게도 지금 하는 일이 좋고 내게 맞는 것 같기는 하다. 그러나 일 외에 이런저런 것들에 이리저리 치일 때가 있다. 그리고 괜히 주변에 미안해질 때도 많았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며 조금은 더 자유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스스로에게 당당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 나이가 뭐 어때서? 난 언제나 청년으로 살아가면 돼.’

나처럼 애매한 세대의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나이는 꽤 찼으나 결혼은 아직 안 한 사람, 안정적인 직장보다는 늘 공부하고 도전해야만 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 그래서 어디에도 소속되기 애매한 사람, 이 책은 그런 사람들에게도 힘을 주는 책인 것 같아서 좋았다.

 

해당 게시물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